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이동노동자를 위한 환경 조성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울산시의회에서 나왔다.

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노동정책연구회'(회장 안도영 의원)는 9일 시의원, 울산사회연대 노동포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동노동자 쉼터 조성'이란 주제 토론회를 가졌다.
 

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노동정책연구회'는 9일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시의원, 울산사회연대 노동포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동노동자 쉼터 조성'을 주제로 토론회를 가졌다.
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노동정책연구회'는 9일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시의원, 울산사회연대 노동포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동노동자 쉼터 조성'을 주제로 토론회를 가졌다.

 

노동정책연구회가 구·군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이동노동자들의 쉼터 설립 추진에 앞서 이동노동자의 현장의 소리를 듣는 여론 수렴 및 의견 청취 차원에서 마련한 자리다. 이동노동자란 대리운전기사, 퀵배달서비스노동자, 택배노동자, 앱(스마트폰 애플리게이션)배달노동자, 학습지 교사 등 노동시간 대부분을 길에서 보내는 이들이다.

정해진 일터가 없어 식사할 곳이나 대기할 곳 심지어 화장실도 변변치 않다.

때문에 노동계는 몇 년째 지자체에 이동노동자 쉼터 설립을 요구해 왔다.
이에 응답하듯 각 지자체들이 이동노동자 쉼터를 설치하고 있다. 2016년 서울 휴(休) 이동노동자 서초 쉼터를 시작으로 창원, 광주, 제주, 부산에서 10개의 쉼터가 생겼다. 경기도도 추진 중이다. 대구에선 지난 8월 한 배달대행업체가 사비로 배달기사 '쉼터'를 만들었다.

안도영 연구회장은 "유동인구가 많고 사람들이 밀집된 도시지역과 인구밀도가 낮은 농·어·산촌지역의 쉼터는 달라야 한다"며 "이동노동자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여러 의원들과 함께 노동정책에 대한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이동노동자들의 쉼터 설립을 통한 근무 여건 개선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시의원연구단체인 '노동정책연구회'는 노동정책에 대한 필요성 이해와 노동시장 연구를 통해 올바른 노동정책 지원과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구성, 안 회장을 비롯해 김미형 의원, 박병석 의원, 이미영 의원, 손근호 의원이 매월 월례회를 갖는 등 활발하게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