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백운찬 의원은 9일 5톤 미만 공사장 생활폐기물 배출업 관계자 및 시청 담당부서 등 17여명이 모인 가운데 '건설 생활폐기물 효율적 수거체계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울산시의회 백운찬 의원은 9일 시의회 다목적 회의실에서 5t 미만 공사장 생활폐기물 배출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건설 생활폐기물 효율적 수거체계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울산시의회 백운찬 의원은 9일 시의회 다목적 회의실에서 5t 미만 공사장 생활폐기물 배출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건설 생활폐기물 효율적 수거체계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는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며 안정적으로 건설 생활폐기물을 처리·선별·수거 할 수 있는 방안 모색 차원에서 마련됐다.

관련 조례 시행으로 2019년 7월 1일 부로 공사장생활폐기물의 수거체계가 종전 배출자 중심(종량제 봉투 미사용)에서 특수규격 종량제봉투 사용(대행업체 수거)으로 변경됐다.

하지만 조례 후 배출업(인테리어, 철거업 등) 종사자들의 불편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상황.

간담회에 참석한 배출업 관계자는 △소형소각로 설치로 인한 폐기물의 빠른 처리 및 건설지원 검토 △공공선별장 설치 △ 특수규격 종량제 봉투 사용으로 인한 문제점 △폐기물의 선별과정에서 발생되는 소음, 분진에 대한 민원 고충 △가연성, 불연성, 재활용 등 폐기물 선별능력(교육) 부재 △폐기물 선별·처리에 대한 비용증가로 인한 공사대금 상승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시 담당부서는 "조례 시행 전 5톤 미만 공사장 폐기물 발생량이 5년간 2배 이상 증가할 정도였으며 이를 처리하기 위해 막대한 세금이 투입됐다"며 "기존 배출 체계는 다수의 시민들을 위해 유지하되 공공선별장 문제 등 일선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검토·보안할 수 있도록 살펴보겠다"고 했다.

백 의원은 "시민들의 생활권, 환경권은 보호돼야 하며 이에 맞춘 시의 정책방향은 올바르다"면서도 "다만 건설 생활폐기물의 수거·선별·처리 방법에 대해서 많은 고민이 필요하므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집행부와 소통하겠다"고 정리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