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예방, 사회적 약자 보호 등 도시 안전망 확보를 내용으로 하는 '울산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이 본격화된다.
울산시는 최근 '울산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사업(1차) 용역 입찰을 공고하고 내년 5월까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품 기반 구축 사업에 착수한다.

시는 지난 8월 국토교통부가 시행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사업'에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6억 원을 확보했다.
국토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1,2차에 걸친 평가를 거쳐 울산시 등 12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사업'은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폐쇄회로(CCTV)를 경찰과 소방 등이 재난구호, 범죄예방, 어린이와 치매노인 등 사회적 약자 보호 등에 공동 활용해 도시 안전망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7월 시청 별관에 스마트시티센터를 준공해 교통관리센터와 구·군 CCTV 4,808대를 활용해 기상, 환경 등 36종의 정보를 통합 연계 중이다.

시는 국비 6억원을 포함한 울산시 자부담 6억 원 등 총 사업비 12억 원을 들여 스마트시티센터의 CCTV영상을 울산지방경찰청, 119종합상황실 등과 연계한다.
통합 플랫폼이 구축되면 화재 현장으로 출동하는 소방관이 화재현장의 실시간 폐쇄회로 텔레비전 영상과 위험시설물 설치 현황, 교통소통 정보 등을 제공받아 현장 도착 전에 신속한 작전이 수립이 가능해지며, 강력 범죄 등 긴박한 112사건 신고의 경우도 CCTV를 통해 영상과 범인 도주경로 정보 등이 제공돼 신속한 범인 검거가 가능해진다.

울산시는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사업으로 강력범죄 감소와 검거율 향상 그리고 화재진압과 인명 구조를 위한 골든타임이 확보돼 안전도시 울산 구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울산시는 내년 5월까지 국비 6억원으로 1차사업을 마무리하고 내년도 당초 예산 6억원이 확보되는데로 △어린이 및 치매노인 보호서비스 △민간 보안·공공안전 연계서비스 등의 '사회적 약자 지원서비스' 체계 구축 사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전우수기자 usjw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