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내년에 추진하기로 했던 정부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이 무산됐다.
10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지역에 산재한 국가기관을 통합관리하는 정부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을 추진하기로 하고 내년도 국비 5억9,000만 원 반영을 요청했지만 정부의 반대에 부딪혀 예산반영에 실패했다.

특히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쪽지 예산  등의 방안 등을 적극 검토했지만 행안부와 기재부의 의견이 서로 상충됨에 따라 2021년에 사업을 재추진하기로 하고 내년도 사업비 반영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울산시는 중구 혁신도시 산학연 클러스터에 지하 1층 지상 5층 부지면적 3만971㎡, 연면적 1만100㎡ 규모로 국비 490억 원을 투입해 정부울산지방합동청사를 추진하기로 하고 국비 반영 작업을 벌여왔다.

시는 정부울산지방합동청사에는 울산세관, 울산출입국외국인관리사무소, 울산지방노동위원회, 고용노동울산지청 일부, 울산복무관리센터(병무청),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농림축산검역본부울산사무소, 이북5도울산사무소 등 8개 정부기관을 입주시킨다는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국비 반영 과정에서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울산혁신지구에 관련 기관을 한 자리에 모으는 것을 골자로 별도의 청사신축 계획을 마련하고 국비 반영을 요청한데다 행안부와 기재부와의 협의과정에서 상호 이견을 보이면서 울산시는 합동청사 추진 사업을 일단 보류하기로 했다.

정부는 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은 원칙적으로 동의하고 있으며, 울산시가 청사 부지로 제안한 혁신지구 외에 울산세관 부지에 합동청사를 신축하는 방안도 함께 논의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울산시 관계자는 "중소벤처기업청의 청사신축 추진 등의 변수가 등장한데다 행안부와 기재부간 이견이 조율이 쉽지 않아 내년에 보다 면밀한 청사 건립 추진계획을 마련해 2021년 사업으로 합동청사 건립을 재추진 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전국 지자체 가운데 국가기관 지방청사가 설립돼 운영중인 곳은 강원도 춘천(2003년 개청), 제주도(2006년), 광주(2008년), 대구(2012년), 경남(2013년), 경기도 고양(2013년), 인천(2019년) 등 7곳에 달하며, 경상북도와 충청남도, 부산시 등 3개 광역지자체는 현재 지방합동청사를 설계중이거나 착공 중에 있다. 전우수기자 usjw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