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덕 시장이 지난 10일 서울 정동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만나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
이강덕 시장이 지난 10일 서울 정동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만나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10일 서울 정동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김현미 국토부장관 주관, 인구 50만 명 이상 14개 기초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개최된 '제1회 국토교통부-기초지자체 도시문제 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지역 현안 해결의 적극적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이 시장은 철강경기 침체 및 노후국가산단 재생과 지진으로 고통받는 지역민 고충 해결을 위해 포항철강국가산단 재생사업, 지진피해지역 주택정비사업 추진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했다.

우선 포항철강국가산업단지는 1차 금속과 조립금속 등 철강 관련 기업 349개사가 입주해 있으나 50여 년이 지나면서 노후화가 심각해지고, 무엇보다 최근 철강경기 침체로 휴폐업 업체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산단 노후화는 먹는 물 안전을 위협하고 환경 위해 요인으로 시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어 환경부에서 실시하는 구무천 생태하천복원사업 등 환경개선사업과 함께 국가 주도 산업단지 재생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지진피해 밀집지역 주택정비사업은 지진피해지역 최우선 과제인 주거안정 실현을 위해 재건축·재개발로 주거환경 개선, 소규모 주택 정비 등 사업 추진이 절실한 실정이다.

현행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원되는 개인 분담금 6,000만 원으로는 주택 구매가 현실상 어려워 저리융자 지원금 확대를 요청했고, 주택정비사업자 금융비용 절감을 위한 주택도시기금 융자 지원 필요성도 설명했다. 또 공공임대주택 입주자격을 지진 피해 주민에 한해 완화하는 공공주택특별법 시행규칙 개정도 적극 반영할 것을 요청했다. 이한우기자 uslhu@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