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경제 성장의 주역인 베이비부머세대가 노인세대 진입에 접어들면서 이들의 주거 특성과 수요에 대응하는 주택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울산발전연구원(원장 임진혁) 이주영 연구위원은 11일 발간한 이슈리포트 '울산 베이비부머 주거 특성과 정책 방향'을 통해 이 같은 정책제언을 내놨다.

이 연구위원은 현재의 베이비부머세대는 농어촌 전원주택을 선호하는 기존 노인계층과 달리 아파트 선호 비율이 높고, 자가주택 희망 비율이 높다고 분석했다.

또 부동산 자산에 대한 미래가치의 기대가 계속되는 우리사회를 고려할 때 자가주택에 대한 수요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주거 이전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익숙한 지역에서 주거시설의 편의성과 비교적 여유로운 주거환경을 확보하려는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한 주택 및 주거환경 확보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업체 은퇴 베이비부머의 비중이 큰 울산지역 특성에 따라 국민연금 수령 등 경제적 기반을 가진 고소득 베이비부머의 주거 수요를 반영한 주거단지 조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위원은 도심인근 울주군 및 북구 일원의 교통망이 확보된 지역을 중심으로 단지형태의 신규 주거단지 조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여유로운 전원환경 및 교통 접근성을 확보하면서 기존 거주지역과 멀지 않은 도농통합 지역에 주거단지를 만들고, 과거 전원주택 개발의 문제점을 감안해 베이비부머들 간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는 단지형태의 주택 공급을 고려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타 계층에 비해 단독주택 거주비율이 높고 살던 곳에서 지속 거주하려는 경향이 높은 것을 감안해 기존 주택의 개량·보수·관리를 지원하는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저소득 베이비부머의 주거 안정을 위해서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이 필요하며, 이때 대규모 신규 택지개발사업구역 내에 조성하는 방식보다는 '기존 주택 매입형'이 적합하다고 제언했다.

또 도시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중구 및 남구의 재개발 사업구역 내 공공임대주택의 입주 수요에 베이비부머 수요를 반영하는 한편 보육서비스 살림지원서비스 등 베이비부머의 참여가 가능한 공공 공간을 함께 조성해 세대융합형 주거여건 확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연구위원은 "베이비부머세대가 소유한 주택을 공공임대주택으로 전환해 경제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며 "주택시설의 체계적 관리와 주택 안정성을 유지하는 방안도 요구된다"라고 주장했다. 전우수기자usjw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