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부지 선정에 대한 여러 잡음을 종식시키기 위해 설명회를 개최했지만, 탈락한 지자체와 지역민들의 반발은 누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울주군 율리로 결정된 세부적인 평가 점수에 대해 시가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평가위원회에 제시된 각 부지별 평가 자료에 대한 기준도 모호하다고 의문을 제기하면서 오히려 의혹만 증폭된 형국이다.

울산시는 12일 오후 시청에서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부지결정 관련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은 김노경 울산시 일자리경제국장, 남·북구, 울주군 추진위원 및 각 구·군 국장, 울산발전연구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산물도매시장 후보지결정 추진과정과 후보지 평가 전반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남·북구 유치위원회는 이 자리에서 실질적으로 모든 의혹을 해명할 수 있는 각 구·군별 평가 점수를 시에 공개해달라고 요구했지만,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북구 유치위원회에서는 오는 19일 울산 시청에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부지 선정 백지화' 집회와 더불어 선정 평가표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 및 도매시장 이전 결정 중지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고 엄포했다.
특히 이날은 도매시장 이전 부지와 관련해 평가 지원 업무를 맡은 울산발전연구원의 평가 자료에 대해서도 실랑이가 오고갔다.

울발연 측의 자료에는 북구 신천동과 시례동 후보지에 대해 특성을 설명하며, 신천동은 동천 홍수위를 고려해야 하고, 시례동의 경우 시례 공장 밀집지역으로 민원 가능성 있다고 명시가 돼 있었다.

그러나 타 지역 후보지에는 이러한 내용이 적혀져 있지 않아 북구 측에 뭇매를 맡았다.
북구 관계자는 "다른 후보지 발표자료에는 단점이 없고, 자료에 언급된 북구지역 후보지에서는 집단민원도, 홍수도 발생한 적이 없는데 어떻게 판단해 기재했냐"면서 "울발연이 조사한 자료가 외부인들로 구성된 평가위원들에게는 선정의 기준점이 될 수 있는데, 북구 지역만을 꼬집어서 사실도 사항을 적시한 것이 의문이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울산시는 12일 오후 시청에서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부지결정 관련 설명회'를 개최했다.
울산시는 12일 오후 시청에서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부지결정 관련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갑작스럽게 정량평가 비율이 달라진 점에 대해서도 따져 물었다.
최병협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북구유치 추진위원장은 "9월30일 구 단체장 협의에서 정량평가 100%로 하기로 얘기를 해놓고 평가 선정 시에는 정량평가 45%, 정성평가 55%로 진행됐다"면서 비판했다.

또 이날 한 관계자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종사자인 상인들은 선정된 후보지에 대해 굉장히 실망감을 가지고 있다는 거 알고 있냐"면서 "소매상인들보고 상권도 없는, 허허벌판에서 다시 시작하라고 하는데, 그건 그들보고 죽으라는 거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울산시민을 위한 농수산물도매시장 현대화사업을 진행하겠다면서 남·동·북구민들은 오지 말라는거다. 시민들 의견을 수렴해봐라 누가 농수산물도매시장을 가겠냐"고 반문했다.

김노경 울산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울산시는 정량평가를 100%로 진행하겠다고 언급한 적이 없다. 모든 공모사업은 정성지표와 정량지표를 바탕으로 이뤄진다"면서 "7개 후보지 모두 장·단점이 있었다. 현 도매시장부지만큼의 접근성을 찾기는 힘들지만 도매·유통기능이 수용가능하고, 확장가능성 있는 부지를 선정해야 했기에 울주군 율리로 결정된 것"이라고 전했다. 

평가 점수 비공개에 대해서는 "지금껏 여러 공모에서 평가 결과를 공개한 적이 없다"면서 "평가표를 공개하게 되면 앞으로 시에서 진행하는 모든 공모결과를 밝혀야 하기 때문에 평가전문가들이 아무도 참여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전문가들의 의견이 공격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결과 평점을 공개할 수 없다"고 전했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