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계열사·자회사의 기업공개(IPO) 등을 통한 자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현대중공업 골리앗 크레인. 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그룹이 계열사·자회사의 기업공개(IPO) 등을 통한 자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현대중공업 골리앗 크레인. 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그룹이 계열사·자회사의 기업공개(IPO) 등을 통한 자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친환경 미래사업에 1조원을 투자하기 위해서, 현대글로벌서비스는 로봇, AI, 수소 등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친환경과 IT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행보로 분석된다. 

24일 현대중공업그룹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 및 미래 선박 개발, 건조기술 개발, 친환경 생산설비 구축 등에 향후 5년 간 최대 1조원을 투자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미래 3대 먹거리 사업으로 바이오, 인공지능, 수소에너지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 1조원 투자는 미래사업 청사진을 위한 출발점으로 보인다. 투자 자금은 비상장사인 현대중공업이 IPO(기업공개)를 통해 연내 약 20% 규모의 신주를 발행,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그룹 내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투자를 통해 수소, 암모니아 등 저탄소 시대를 대비한 친환경 선박 및 미래 첨단 스마트십, 자율운항선박 개발과 이중연료추진선의 고도화에 나선다. 또 연료전지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대한 인수합병(M&A)이나 지분 매입을 포함한 기술 투자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은 국내외 IPO주관사에 입찰제안요청서(REP)를 보내며 IPO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초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은 "위기를 극복하는데 멈추지 말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신년사를 통해 밝힌 바 있다.

권 회장은 △현대건설기계는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로 세계 '톱5' 건설기계회사로 비상 △현대케미칼은 연간 135만톤 규모 폴리머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준공, 석유화학 진출 △현대일렉트릭은 전력사업의 내실화와 함께 배전·솔루션 사업 확대 △현대글로벌서비스는 데이터 기반 사업구조로 역량을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현대중공업의 경우 조선 업황 회복세가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그룹의 주요 계열사인 현대중공업이 성장 가능성이 큰 친환경 분야에 선제적으로 투자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현대중공업지주는 계열사인 현대글로벌서비스의 프리IPO(상장 전 투자유치)를 통해 총 8,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확보하게 됐다.

현대중공업지주는 미국 최대 사모펀드인 KKR사와 현대글로벌서비스 지분 38%(152만주)를 6,460억원에 매각하는 본 계약을 체결했고 이에 따라 현대글로벌서비스의 보유 현금 1,500억원을 배당받았다.

현대중공업은 ESG채권 중 하나인 녹색채권도 발행한다. 나이스신용평가사로부터 녹색채권 발행을 위한 등급 중 최우량 등급인 그린1 평가를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달 5일 1,500억원 규모 녹색채권을 발행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이 이처럼 적극적으로 자금 확보에 나서는 이유는 미래시장에 적기 투자하기 위함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조선·기계 등 전통적인 산업을 기반으로 성장해왔는데 산업환경 변화 속도에 제때 대응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스마트십·자율운항선박·친환경 설비·로봇·AI·수소 등의 사업 분야는 고도의 기술력이 뒷받침 돼야 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한 투자가 필요하다"며 "내년 현대중공업 창립 50주년을 맞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투자 움직임은 가속화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