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다. 그리고 삶의 질이 문화예술의 향유 수준으로 비교 되어 지기도 한다. 선진국 진입을 바라며 국가적인 차원에서 문화예술에 관심을 갖고 활성화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적인 움직임들에도 불구하고 학교교육 현장에서는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이 실행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학교장의 마인드가 중요


 그 이유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학력향상에 치중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교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 개념의 바른 이해와 노력, 그 중요성과 가치를 깊이 인식하고 학력향생을 이루면서도 문화예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의 교육과 경영의 최고 책임자인 학교장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 특히 학교장의 마인드가 학교교육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 최고경영자들로 하여금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며, 나아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하고 학교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적극적인 리더가 되게 하는 연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현재 학교교육 현장에서 문화와 예술에 대한 교육은 각 교과와 특기적성시간 등을 활용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은 구체적인 지향과 목표가 분명하지 않은 채 기능습득 위주의 교육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예술교육의 원래 가치가 상실되면서 실생활과 괴리되는 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므로 보다 확장되고 통합적인 방식으로 새로운 예술장르나 표현 형식들을 수용하여 적극적으로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학교교육 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그들의 일상 삶 속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환경조성과 더불어 교육적 측면들이 보다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교육현장의 총괄 책임자로서 학교장은 교육목표에 따라 교육과정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인가를 고려하면서 문화예술교육이 이루어지는 계획, 실천, 평가의 전 단계를 경영범위에 포함해서 교수학습활동이 잘 이루어지도록 감독하고 독려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문화예술교육은 학생 개개인 모두에게 창의성과 문화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화예술의 기반을 확대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장은 이러한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실현해 나가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므로 초. 중등학교를 수요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교경영자가 먼저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파악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용하는 것이다.


 학교 경영자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학교경영자들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하여 대단히 긍정적이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연수 경험이 없거나 거의 부족한 상태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원인으로 인하여 학교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이 거의 실행되지 않는 결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창의성·문화인 소양 갖출 것


 문화예술교육 연수프로그램은 연수 내용과 연수 종류, 연수 방법을 구성요소로 하여 각 연수 시스템들을 설계하고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의식의 변화를 위한 내용과 문화예술교육의 수행방법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지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설계를 바탕으로 음악중심, 미술중심, 무용중심, 연극중심 그리고 통합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직무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입시교육을 위해 문화예술교육이 희생되지 않아야 하며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학력향상에 지장이 되어서도 안 될 것이다. 문화예술교육으로 말미암아 정서적 안정과 창의성 신장 및 긍정적 사고 그리고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며 문화인으로서의 소양을 갖추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