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지방선거 한나라당의 울산지역 공천이 사실상 마무리 되고 있다.
 출발부터 잡음이 끊이지 않던 울산지역 한나라당 공천은 심사 과정에서 당협위원장들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며 '사천' 의혹이 제기된다.
 어느정도 예상은 됐지만, 역시나 예상대로 당협위원장의 의중에 따라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의 공천이 판가름 났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공천이 끝나기 무섭게 선거 때마다 나오는 '공천 무용론'이 어김없이 제기되고 있다.
 당초 한나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 앞서 '도덕성'을 중심으로 '클린 공천'을 시행하겠다고 공언했지만, 검찰 기소된 현역 단체장이 공천권을 획득하는 등 공천 결과를 놓고 보면 한나라당이 내세운 '도덕성'은 허언에 지나지 않았다는 비난을 면하기 힘들어 보인다.
 지역의 일꾼을 뽑는 자리에 정당이 '당선가능성'을 이유로 무조건 이기고 보자는 정략적 태도로 접근한 것이다.
 시민단체들은 한나라당의 이 같은 행태에 대해 "주민을 무시한 이러한 정당의 태도는 유권자를 무시한 오만의 극치"라고 비판하며 공천무효화를 주장하고 있고, 향후 낙선운동을 전개하겠다고 공언하고 나섰다.
 공천 과정에서의 이러한 구태를 없애기 위해서는 흔히 이야기하는 '특정 정당 깃발만 꽂으면 당선'이라는 말을 불식시킬 필요가 있다.
 우리의 정치 현실은 '지역주의'를 기반으로 울산을 비롯한 특정 지역에서는 특정 정당의 공천을 받는 것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다. 이로 인해 지역을 위한다기보다는 오로지 공천권을 얻기 위해 목을 매는 인사가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어 공천 과정에서의 잡음이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지방선거는 국회의원과 소속 정당을 위해 일하는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니다. 주민을 위해 일하는 지역의 일꾼을 뽑는 자리다.
 지역을 위한 일꾼, 정당이 제시하지 못한다면, 이후의 선택은 유권자의 몫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