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익성 논란으로 장기간의 진통 끝에 6억원의 국비지원을 받고도 건립키로 확정됐던 울주군 농산물직판장이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백지화돼 지역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울주군의 이번 결정으로 이미 확보된 국비 반납은 물론 당초 울주군농산물직판장 건립 예정지에 함께 추진되던 농민회관 건립 여부도 어떤 형태든 재논의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주민 반발 등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
 울주군은 7일 오전 2층 상황실에서 울주군과 군의원, 농협조합장 등 위원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산물직판장설치 추진결과에 대한 설명회를 갖고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일원에 44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2천500평 규모로 건립키로 했던 울주군 농산물직판장을 건립하지 않기로 확정했다.
 울주군은 이날 설명회에서 전국에서 운영중인 농산물직판장의 경제성이 떨어지는데다 관리를 위탁키로 했던 농협측도 건립에 부정적이어서 백지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울주군은 농산물직판장 건립 대신 원예농업협동조합에서 범서읍 굴화리 301-1번지에 건립을 추진중인 하나로마트(연건평 2,176평)에 1천여평을 증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또 농산물직판장 건립 예산을 농민 작목반 구성이나 시설 지원, 교육 등에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울주군이 사업 타당성 분석을 위해 2,700여만원의 용역비까지 투입해 가며 2년간 장기간의 논란 끝에 올해 초 건립키로 확정했던 농산물직판장을 뚜렷한 상황 변화 등 없이 백지화시켜 행정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게다가 지난 2004년에 농산물 직판장 건립 국비 보조금으로 6억원까지 받아 놓은 상태에서 이번에 건립 결정을 번복함에 따라 앞으로 국비 확보 등에도 적지 않은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서우규 울주군의원은 "무원칙한 행정으로 울주군 서부지역 주민들만 애꿎은 피해를 입게 됐다"며 "직판장 건립이 무산되더라도 농민회관은 당초 예정지에 건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진근 전 울주군의원은 "농산물직판장은 서부 지역 주민 및 농업인들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로 용역까지 한 사안인데 특별한 상황변동이 없는 상황에서 백지화시킨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행정"이라며 "고속도로 분기점이 있고 접근성이 좋은 삼남면 교동 지역에 농산물직판장이 들어설 경우 우수한 지역 농산물의 홍보효과도 기대됐는데 아쉽다"고 말했다.
  최인식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