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중국의 천진시에서 열린 제2회 '동아시아 경제교류추진기구' 총회에서는 무역과 투자촉진을 위한 특정지역간 경제 협력강화등 5개 항의 협력 방안이 채택됐다.  이른바 동아시아 도시경제협력에 관한 천진선언은 동아시아 경제의 중심이 환황해권 도시들이 주도하고 있음을 선언하는 의미있는 진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동아시아 경제교류추진기구 참여 10개 도시는  한중일과 ASEAM이 주도하는 '동아시아 공동체'나 국가간 FTA체결 움직임에 앞서 회원도시들간의 경제협력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의 경제자유지역, 일본의 구조개혁특구, 중국의 경제개발구 ·보세구 등 특정 지역을 활용해 경제 협력을 전면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또 각 도시의 항만과 공항등을 연계하여 도시간 무역과 투자를 촉진하기로 약속했다.
 또 각 도시가 실시할 수있는 도시간 협력사업과 정부간 사업을 검토하여 이를 유기적으로 연결 시키는 매개체로 '포럼' 창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포럼에는 각 회원도시의 연구원등 관련기관이 폭넓게 참가해 산학 행정협력, 지역 협력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각 도시간 금융협력의 구축도 눈에 띄는 선언이다.  이는 회원도시에 거점을 둔 기업이 지역내에서 무역 투자 관광 물류 교육 등의 분야에서 신규투자를 할 경우 그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방안으로 논의가 진척될 것으로 보인다. 동아시아 도시들은 앞으로 이 지역의 발전과 경제발전을 목적으로 한 은행이나 기금 등 금융시스템 구축을 위해 다양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동아시아 도시들이 수준 높은 '환경 표준화'의 방향을 정하겠다고 한 것도 의미있는 선언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들 도시들은 공동으로 안고 있는 해양문제, 에너지문제, 지구 온난화의 문제를 공동으로 대처하고 '지역으로서의 환경 모델'과 '지속가능한 도시'모델을 만들고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이에따라 그동안 지속되어 온  경쟁적인 개발 정책 보다는 각 도시들의 공동의 문제인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에도 각 도시간 협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천진선언의 실현을 위해서는 울산시의 경우 앞으로  적잖은 숙제를 해결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우선 도시간 협력과 교류가 잇따를 것으로 전망돼 국제 교류와 통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울산시가 이들 동아시아 지역간 경제교류 확대를 위해 반드시 자유무역지구 지정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는 현재 울주군 청량면등에 조성 중인 신산업단지 내에 자유무역지구 지정을 정부 부처에 건의해 놓고 있는 상태다.  강정원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