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5일 울산시의회를 시작으로 각 구·군의회가 행정사무감사에 돌입하는 가운데 민주노동당 소속 의원들은 장애인복지, 주거환경 등 민생과 직결되는 분야에 대한 감사에 전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민노당울산시당 소속 시·구의회 의원과 당직자 등은 9일 시의회 기자실에서 회견을 갖고 "'서민생활을 지키는 진보행감'을 모토로 2006년 행정사무감사에 임하겠다"며 "△미해결 노동현안문제 해결방안 제시 △서민생활 지원 확대방안 제시 △서민 주거환경의 심각성 조명 △부당한 행정으로 인한 서민피해 집중감사 등 4대 집중과제를 중심으로 감사활동을 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시당은 이에 따라 의원들이 보다 집행부업무와 관련, 보다 근접한 질의와 감사가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감사활동과 관련한 자료수집과 분석 등 감사활동을 보조하기 위해 '의정지원단'을 가동하고 있다.
 시당 공직자협의회 회장 이현숙 의원은 "장기회되고 있는 울산지역 노정, 노사갈등의 책임을 철저히 따지고 공공부문 비정규직문제, 관급공사 다단계 하도급문제, 공무원노조문제 등의 해결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급식, 보육, 교욱, 보건 등 서민생활 지원확대방안을 제시하는 등 공공보육시설 확충, 보육노동자 처우개선, 교육경비보조 확대, 학교급식 개선방안, 무료예방접종 시행방안 등의 현실적인 대안도 내놓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무분별한 재개발·재건축으로 인해 황폐해지고 있는 서민 주거환경의 문제를 세밀히 파악하고, 아파트 분양가조정, 임대아파트 건설 등 서민주거안정화대책 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다.
 이 밖에 부당한 행정행위로 인한 서민피해 분야를 감사해 억울한 일을 바로잡고 고금리 사채, 사행산업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를 요구할 방침이다.    박선열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