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규직보호법과 노사정 로드맵 등 노사관계 개정 추진과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화학업계 등의 이유로 2007년에도 울산지역 노사관계는 갈등이 지속될 전망이다.
 10일 울산노동지청이 내 놓은 '2007년 울산지역 노사관계 전망과 노사안정 방안마련'에 따르면 내년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로드맵에 따라 정기국회에서 노사관계법 개정과 계류중인 비정규직보호법 등이 추진될 경우 이에 대응하는 노동계 전체 차원의 연대투쟁이 우려된다.
 노동지청은 또 화학업종을 중심으로 한 인원감축 등 구조조정을 둘러싸고 노사간 갈등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노동지청은 이어 "내년 상반기에는 복수노조제도의 유보 등에도 불구하고 금속산업, 자동차관련 산업, 운송용 기계기구 제조업의 원청, 협력업체 등에서 노조가 산별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새로운 교섭방법의 진행과 맞물려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울산노동지청은 노사안정 대책으로 "화학업종 등 구조조정 관련 분쟁 예상기업에 대해서는 구조조정 시행전에 경영설명회나 기업투명공개 등을 통해 노사 공감대를 갖도록 하고 구조조정 방법에 대해 노사공동 프로그램을 개발해 진행하도록 지도할 것"이라며 "산별교섭과 업종별 교섭 등으로 인한 분쟁을 예방하기 위한 행정지도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노동지청은 올해 울산지역은 현대자동차와 카프로 노조의 장기분규로 인해 근로손실 일수가 지난해 21만5천857일에서 30만5천642일로 9만일 가까이 늘어났다고 밝혔다.  박송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