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몽준 의원이 지난 16대 대통령선거 전야에 발생한 '공조파기' 사건에 대해 4년만의 '침묵'을 깨고 당시의 일을 거론하며 이로 인해 자신의 정치적 입지가 급격히 축소돼 국회의원 활동을 하면서도 한동안 정치와는 거리를 둬야 했다고 처음으로 고백했다.  
 정 의원은 10일 국회 통일.외교.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오늘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4년 전 현 정부의 태동기를 지켜보면서 가졌던 우려가 지금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운을 뗐다.
 그는 "4년 전 '북한과 미국이 싸우면 우리가 말리겠다. 반미면 어떠냐' 하던 외침이 이제 비수로 돌아와 국민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며 "어떻게 이런 일이 있어날 수 있고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정 의원이 거론한 '외침'은 16대 대선 전야인 2002년 12월18일 밤 자신이 노무현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와의 공조파기를 선언하면서 파기 이유로 밝혔던 노 후보의 발언이다.
 당시 정 의원이 창당했던 국민통합 21의 김행 대변인은 공조파기를 선언하는 기자회견에서 "노 후보는 오늘 정 대표가 참석한 서울 합동유세에서 '미국과 북한이 싸우면 우리가 말린다'는 표현을 썼다"며 "이 표현은 매우 부적절하고 양당간 정책공조 정신에도 어긋나는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갑작스런 공조파기 선언과 노 후보의 당선으로 인해 정 의원은 정치적 입지가 급격히 축소돼 국회의원 활동을 하면서도 한동안 정치와는 거리를 둬야 했고, 공조파기 선언 당시의 일에 대해 침묵을 지켜왔다.
 이에 따라 이날 정 의원이 공개석상에서 공조파기 당시의 일을 거론한 데 대해 대선을 앞두고 본격적인 정치활동 재개 가능성을 내비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정 의원은 대정부질문에서 "햇볕정책이라는 인도적 지원으로 북한의 체제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생각은 너무나 순진한 것이고, 우리 스스로 위험을 자초하는 것"이라며, "지나친 통일에의 열망 때문에 공산주의 독재체제라는 북한의 실체를 파악하지 못하는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고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를 비판했다.
 그는 또  "북한이 고맙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의 지원이 아니라 우리의 어리석음"이라며, "정부의 외교안보정책이 안보의 기반을 강화하기 보다는 오히려 흔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