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교육청, 옛 송정초 리모델링 9월 오픈 목표
   정부 정원동결 불똥 원장등 전문직 확보 비상
   GB내 건립규제에 규모줄여 부랴부랴 재설계
   부지 선정부터 잡음…운영 난항 우려 목소리

 

울산시교육청에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유아교육진흥원 조감도. 오는 9월 개원을 앞둔 진흥원은 부지선정단계부터 진통을 거듭해왔다.
 

   울산시교육청이 의욕적으로 추진해왔던 유아교육진흥원이 이 곳에서 근무할 교육전문직 정원을 확보하지 못해 개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시교육청의 유아교육관련 첫 직속기관으로 설립이 추진되면서 기대를 모았던 진흥원이 부지선정 단계에서부터 개원에 이르기까지 적잖은 산통을 거듭하자 성공적인 안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인력 확보 비상
 7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9월 개원을 목표로 폐교된 북구 (구)송정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해 울산유아교육진흥원을 설립키로 하고 총 107억여원을 투입해 공사를 벌여왔다.
 유아교육진흥원은 유아 체험시설과 교사 연수시설이 복합된 기관으로 부지 1만1,729㎡에 건축면적 3,787㎡로 설립되며, 총 5개동 최고 3층 규모로 형성된다.
 시교육청은 그러나 개원을 1개월여 앞두고 새로운 기관 조성에 따른 추가 인력을 확보하지 못해 비상이 걸렸다. 정부가 공무원 정원 동결에 따라 최근 증원을 불허했기 때문이다.


 진흥원이 필요로 하는 인력은 원장(연구관·장학관) 1명과 유아체험·교원연수·총무를 담당하는 부서장 3명에 부서를 운영하는데 들어가는 인력까지 총 25명이다.
 이 중 원장과 유아체험 및 교원연수를 각각 맡을 부서장(연구사·장학사)은 국가공무원인 교육전문직 자리지만 정부의 인력수혈 불가 방침에 따라 이들 3명의 관리자 확보가 당장 울산의 내부 과제로 남겨졌다.
 그러나 교육전문직의 경우 기존 인력구조가 열악해 지역내 이동 배치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울산의 교육전문직은 연구관, 장학관, 연구사, 장학사를 통털어 122명으로, 정원 확보율이 전국 최하위 수준이며 기존 업무를 수행하기도 부족해 수차례 증원을 요청해 온 상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시교육청은 일반 직원의 경우 교육행정직과 기존의 희망교육사 등을 활용한다는 복안이지만 정작 이들 관리자는 대책이 없다.
 또 설립 추진단을 비상인력으로 투입하거나 오는 9월 예정된 조직 개편 후 인력발생을 기대하는 눈치지만 이 경우 사실상 정상 개원이 불투명하고 일정기간 원활한 가동도 장담할 수 없는 형편이다.  
 
 # 부지선정부터 진통 거듭
 유아교육진흥원은 앞서 부지선정 단계에서부터 진통을 거듭해왔다.
 진흥원은 지난 2008년 6월 설립이 처음 추진된 후 시교육위원회는 송정초는 개발제한구역(GB)에 묶여있어 덩치가 큰 체험 기구를 설치하는 등 맞춤형 시설설립에 부적합하다며 대체부지 마련을 요구, 관련예산을 삭감했다.
 그러나 마땅한 부지가 없고 시급한 설립을 요구하는 지역 교육계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시교육위는 지난해 2월 직속기관 설립 조례를 통과시켰고 잠정 중단됐던 유아교육진흥원의 설립이 재추진됐다.


 하지만 시교육청은 지난해 허가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GB내 건물을 증축하기 위해서는 국토해양부의 승인을 받기 위해 2011년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규정을 뒤늦게 알게됐고, 증축 규모를 지자체의 승인만으로도 가능한 범위(1,500m이하)내로 축소하면서 재설계 절차를 밟았다.
 당시 시교육위가 제기했던 규모 협소 문제가 재논란이 되면서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 성공적인 안착 우려
 이처럼 진통을 거듭해온 유아교육진흥원이 개원마저 불확실해지자 성공적인 안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울산사립유치원연합회 김중국 부회장은 "지역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진흥원을 설립해야하는 것은 마땅하지만 설립과정상 성급하고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노출되면서 안정적인 역할 수행에 대한 우려도 상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폐쇄적이고 일방적인 추진에서 벗어나 폭 넓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객관적인 역할을 인정받는 기관이 돼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개원이 불투명하지만 정원 확보에 주력해 문제가 없도록 조치하겠다"며 "울산의 경우 유아교육지원시설이 전무해 인근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과 낭비를 거듭해 온 만큼 유아교육진흥원이 이 같은 수요자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주화기자 us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