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오전 지역 고등학교 학부모 200여명이 교육청을 습격(?)했다. 이유는 사설모의고사를 칠 수 있도록 압력을 행사하기 위한 것이었다. 평소 학부모들의 전화 요청에 완강한 입장이었던 공무원님(?)들도 대군의 모습을 보고 다소 놀랐는지 대회의실에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교육청과 학부모들의 대립은 각자 위치에서 반드시 필요한 공교육 정상화와 대학입시라는 각각의 가치가 상충한 것이다.
 사설모의고사. 교육부는 이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입장이다. 무엇보다 학생들의 석차를 매기기 때문에 줄세우기를 통한 위화감 조성이 문제라는 것이다. 이는 또 사교육 증대의 가장 큰 원인이며 공교육 정상화를 가로막는 원흉으로 보는 것이다. 결코 틀린 말이 아니다.
 반면 학부모들은 교육부가 사설모의고사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는 '석차 매기기' 때문에 입시를 앞둔 고등학생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는 상반된 주장을 한다.
 더욱이 학부모들은 "교육부의 사설모의고사 금지 정책의 이유도 알고 이해도 할 수 있다"며 "그러나 내 아이의 입시를 포기하면서까지 정부의 정책에 동참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내년부터는 대학과 학과를 미리 정해놓고 맞춤식 입시준비에 나서야 유리하기 때문에 학부모들은 내 아이의 석차를 정확히 알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육청 항의방문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전국에서 300개가 넘는 고등학교가 사설모의고사를 보며 자신의 실력을 확인하며 목표하고 있는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며 "울산의 학생들은 제 실력을 모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입시에 불리하다"고 주장했다.
 학부모들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타 시·도교육청의 고등학교는 어찌 사설모의고사를 치를 수 있을까? 대답은 의외의 곳에서 나왔다.
 교육부도, 전국의 교육청도 정책과 현실과의 괴리를 완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에 적당한 선에서 타협을 한다. 겉으로는 금지하지만 속으로는 대충 눈감아 준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교육청은 지난해 사설모의고사 실시와 관련한 국정감사 받은 것을 근거로 타협이 아니라는 주장을 내세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당시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은 사설모의고사를 실시했느냐를 지적한 것이 아니라 지레짐작 겁을 먹고 사설모의고사 횟수를 줄여 허위로 작성한 교육청의 일처리를 문제삼았다. 때문에 타협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일종의 변명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타협은 지역민의 힘이 작용되는 지역 교육감이 있을 때나 가능한 것이다. 교육부의 눈치만 살펴야 하는 울산과는 사정이 다르다.
 이날 교육청을 항의 방문한 학부모들도 울산시교육감 권한대행에게 울산시교육감이 돼 달라는 요구를 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