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영상 '화랑영웅 기파랑전'을 관람한 외국인들이 "뷰티풀"을 연발하고, 캄보디아인들이 "한국에 가보는 게 꿈"이라고 말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앙코르-경주세계문화엑스포2006' 자원봉사 도우미 정진주(23·미국 사우스웨스트대 졸업) 씨의 말을 경주세계문화엑스포조직위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인용했다.
 앙코르-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서 행사 이외에 가장 돋보이는 이들은 바로 한국(11명)과 캄보디아(20명)의 지원봉사 도우미 31명.
 이들은 지난 9월 양국에서 치열한 경쟁을 거쳐 선발돼 기본교육을 마치고 지난 달 행사장에 배치됐다. 2~3개국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도우미들은 VIP의전, 행사장 안내, 민원서비스 등을 원활하게 진행할 뿐 아니라, 민간외교사절 역할까지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한국측 도우미 이지은(23·뉴욕주립대 스토리브룩 영문학과 졸업) 씨는 "관람객에게 비춰지는 저의 이미지가 곧 한국"이라고 생각한다며 "책임감과 동시에 자부심을 갖고 아름다운 한국과 경북, 경주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우미들은 매일 오후 2시에 출근해 오후 11시까지 매표소, 한국문화관, 캄보디아문화관, 3D영상관 등 주요지역에서 근무한다. 25~28℃의 더운 날씨에 하루 수 천명의 관람객을 안내하면서도 미소를 잃지 않는다.
 대학생이거나 대학을 갓 졸업한 양국 도우미들 나이는 대부분 20대 초반. 행사장에서 고락을 함께 하며 국적을 잊고 어느덧 가까운 친구가 됐다.
 캄보디아측 도우미 맘 떼안(Mam Theany·22·캄보디아 판나사스트라대 경영학과 재학) 씨는 "캄보디아 문화를 한국과 함께 전 세계에 알릴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캄보디아와 한국이 더욱 돈독한 관계가 되길 바란다"고 말해 엑스포조직위가 전했다. 박선열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