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가 1일 오전 4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울산컨테이너터미널 등 울산항은 별다른 차질 없이 정상운영되고 있어 당초 우려됐던 물류대란 및 경찰과의 충돌은 빚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울산항 컨테이너터미널의 경우 화물 반출입량이 평소의 80% 이상 줄어들었으며, 운송거부가 1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 부두 기능이 마비될 것으로 우려됐다.
 1일 항만운영업체 등에 따르면 이날 화물연대 파업 이후 5부두 앞 등 도로 2~3군데에 차량 운행을 막기 위해 못이 뿌려져 있으나 화물의 반·출입은 정상적으로 이뤄졌다.
 특히 화물연대의 파업이 사전에 예고되어 있어 물류업체들이 파업 전에 미리 화물 반·출입을 완료, 내주 초까지는 물류대란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울산컨데이너터미널의 경우 평소 하루 500여개의 콘테이너를 반·출입했는데 비해 파업 첫 날인 1일에는 처리 콘테이너가 80여개에 불과했다.
 화물연대 울산지부는 이날 오전 10시 남구 선암동 감나무진 네거리에서 조합원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운임제도 개선과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운송거부 돌입 출정식'을 갖는 등 전국 14곳에서 화물연대 지부별 출정식을 가졌다.
 이날 출정식에서 화물연대는 "표준요율제,주선료(중개·대리화물을 운송할 경우 주선자에게 주는 돈) 5% 상한제 등 도입과 특수고용직 노동3권 보장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면서 "노동관계법과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국회에서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들어감에 따라 정부는 비상대책 마련에 나섰다. 건설교통부는 화물연대의 파업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이상 징후가 포착되면 화물열차 등 대체 수송수단을 투입하는 등 즉시 대응할 수 있는 비상체제를 마련해 놓았다고 밝혔다.
 울산해양청은 각 터미널 운영사,물류협회,부산항만공사,운송업체 등과 함께 화물연대 운송방해에 대비해 자체 경비와 신고체제를 강화하고 있다.
 울산해양청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했으나 지역 기업체 등도 다양한 수송수단을 확보하는 등 충분히 대비하고 있어 물류대란 등 차질은 없다"고 밝혔다. 정재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