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혁신도시가 본격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 지역의 특성에 맞게 분산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귀추가 주목된다.
 열린우리당 강길부(울산·울주·사진) 의원은 건설교통부 전체 회의에서 "광역시의 경우 공공기관을 분산배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만큼 나머지 지역에도 개별입지를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이어 "특히 이전하는 공공기관의 의사가 중요한 만큼 건설교통부가 이를 확인해 조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 허천(춘천) 의원은 "공공기관 특성을 무시하고 특성에 맞지 않는 지역에 배치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균형발전을 모색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만들고 지방자치단체장에게 권한을 줘 올바르게 실현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열린 우리당 서재관(재천·단양)의원은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을 상정했다.
 서 의원은 "정부가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추진하면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는 무시한 채 효율성만을 고려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현재대로 공공기관을 두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주장하며 "혁신도시 선정지역을 보면 경제력이 집중된 곳에 또 집중되는 결과를 낳고 있는데 이는 결국 주객이 전도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