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4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지난달 30일 익산지역에서 추가 발생함에 따라 조류인플루엔자 '주의' 단계에서 '경계' 단계를 발령하는 등 예방대책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시는 이날부터 방역대책 상황실(실장 농축산과장)을 방역대책 본부(본부장 경제통상국장)로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또 대책반 편성 인원도 당초 15명에서 22명으로 증원하는 등 비상근무를 강화해 의심축 신고에 대비 보건환경연구원, 구·군 등과 긴밀한 연락체계를 구축해 놓고 있다.
 시는 이와 아울러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으로 닭·오리 등에 대한 소비가 줄어들고 있어 닭고기 소비촉진운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시는 소비촉진 행사의 일환으로 이날 박맹우 시장과 전 간부공무원, 보건환경연구원장 등이 구내식당에서 삼계탕으로 점심을 함께 했다. 시는 구내식당뿐만 아니라 구·군에서도 삼계탕, 닭도리탕 등의 메뉴를 편성해 지속적으로 닭요리를 제공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이날 시식에 참가한 박맹우 시장은 "지난 2003년 조류독감 발생때 보다 시민들이 훨씬 슬기롭게 대응해 가고 있는 것 같다"면서"하지만 자칫 감염이 확산되면 시민들이 동요할 수도 있는 만큼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관계자는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끓일 경우(75℃ 5분간 열처리시 사멸함) 안전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통상적인 식생활 습관상 닭고기·오리고기를 날로 먹지 않기 때문에 시중에 유통되는 고기는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 밝혔다.
 울산지역에서는 지난달 말 익산 조류인플루엔자 발병 이후 대형마트나 치킨점등의 닭고기 소비량이 30% 이상 급감한 이후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으나 각 기업체와 단체 등의 시식이 늘면서 육계의 유통량은 크게 변화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강정원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