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출의 계절이 오면서 사우나족들의 최대 화두는 체중 줄이는 것과 몸매 만드는 것이다. 이때 비전문인의 경험과 주변 소문에 따라 비만치료를 선택하게 되면 자주 후회하게 되는 일이 생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다이어트 전략을 짜면 웰빙생활에 도움이 되겠다.
 ① 적절한 감량(텐텐전략) : 체중을 줄이고자 할 때 자기만족에 의해 무리한 감량목표를 정해 다이어트를 하면 자칫 실패하거나 건강을 잃을 수 있다. 의학적으로는 자기체중의 10%를 감량하는 것이 좋으며 고도비만일 경우 한 달에 10kg 이상의 감량행위는 조심해야 한다.
 ② 감량보다 체형전략 : 감량을 하더라도 건강한 몸매가 생기지 않으면 보람이 없다. 만약에 국소적으로 군살(셀룰라이트)이 있는 경우 단순히 단식이나 사우나로 땀을 빼서 하는 체중감량은 매력적인 체형을 얻을 수 없다. 이때는 국소부위에 멍자국이 덜 생기는 미용비만주사나 진피층에 메조테라피 요법을 하면서 허용된 약물요법을 하면 도움이 된다. 더 큰 효과를 위해서는 여기에 특수 파장치료(저주파/중주파/고주파/초음파), 메조젤요법, 지방분해 레이저치료를 하면 도움이 된다.
 ③ 수술적 체형치료 : 지방흡입술이 대표적이다. 이 방법은 지방색전증, 피부쳐짐 등의 후유증과 고액의 치료비 때문에 쉽게 선택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수술 전에 지방분해용 레이저 혹은 메가초음파치료를 받은 뒤 지방흡입을 하면 아주 매끄럽고 합병증없이 안전한 체형수술이 가능하게된다. 그리고 한번의 대량흡입술 보다는 국소적으로 나누어 소량의 지방을 흡입제거 하면 수술안전성 뿐만 아니라 수술경비의 부담이 줄어들고 일상생활의 불편함도 없게 된다. 최근에는 레이저용해술이 혜성처럼 등장하였는데 앞의 지방흡입보다 비용도 싸면서 안전하게 수술이 끝나는 잇이 있다. 
 ④ 비수술적 체형치료 : 지방용해술(HPL)이 최근 각광을 받는다. 이는 특수 지방분해주사를 빼고자하는 군살부위에 1~2리터 정도 주입한 후 3MHZ급 극초음파의 특수 파장요법을 군살에 30분 가량 문질러주면 빠른 속도로 군살이 없어진다. 더불어 지방분해용 레이저를 조사하면 더욱 강한 체형교정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⑤ 비만치료후 건강관리:누구나 생길 수 있는 요요현상을 예방해야한다. 요요현상은 다이어트시 저칼로리 상황에서 인간의 생존을 위한 본능적 적응현상인데 왕성한 식욕과 먹은 음식의 대부분이 피하지방층으로 축적되는 현상이 주를 이룬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만치료후 비만세포에서 나온 노폐물 및 불순물을 해독하고 다이어트 약물의 테이플링요법과 자기의지의 개발, 실천가능한 지속적인 운동 등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다이어트 후 영양관리가 중요한데 연령에 맞는 복합비타민과 미네랄(아연, 망네지움, 칼슘) 외에 콜라겐, 엘라스틴, 콘드로이틴, 글루콜사민과 같은 탄력섬유소의 섭취가 중요하다.
 ⑥ 다이어트 심리요법 : 스트레스를 피하거나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가족이나 동료와 대화를 많이 하고 취미생활이나 종교생활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서로 사랑을 하면 엔돌핀이 분비되어서 식욕을 떨어뜨린다. 그래서 사랑이 넘치는 가정에서는 비만아의 발생이 적다고 한다. <이바담그룹의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