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체에서 지방채취의 과정을 통해 획득한 지방세포(PLA : Processed Lipo Aspirate)내에는 지방세포 및 다수의 줄기세포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골수기질의 줄기세포와 매우 유사한 특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거에는 지방조직을 단순히 잉여 에너지를 저장하는 열량보관조직으로만 치부되었으나 최근에는 세포배양기술 및 세포정제기술의 발달로 인해 지방조직 내에 다량의 성체줄기세포를 포함한 재생성세포(Regenerated cells : PLA Cells - Processed  Lipo Aspirate Cells)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재생성세포는 성체줄기세포(Adult Stem Cell), 혈관내피모세포(Endothelial Progenitor Cell) 및 성장인자생산세포(Growth Factor Producing Cell)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배양 등의 특별한 조작 없이도 손쉽게 다양한 치료에 이용될 수 있다.
 이 같은 첨단 줄기세포 재생의학의 신기술을 활용하여 탈모 시에 두피에 지방줄기세포를 주사하면 모근세포의 증식을 도와 발모치료에 도움이 되겠고, 안면피부의 진피층에 주사하면 주름예방 및 피부미백재생에 도움이 되겠고, 남성성기에 주사하면 발기불능이나 남성호르몬저하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 특히 안면 자가지방 이식수술 시에 이식할 자가지방세포에 줄기세포를 섞어 이식한 뒤 일정한 간격으로 줄기세포를 추가주입하면 지방착상율과 유지력이 훨씬 증가하였다.
 향후 자기 신체의 다양한 세포, 예를 들면 면역세포, 지방줄기세포, 정자난자 등을 보존했다가 필요시 사용한다면 현재의 자기수명이나 노화속도의 한계를 뛰어넘는 불노초를 얻게 되는 격이 될 수 있겠다.  이바담그룹의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