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환자의 대부분이 충치와 풍치를 치료할 목적으로 치과를 찾습니다. 충치와 풍치는 구강내의 세균과 치아에 붙은 음식물 찌꺼기에 의해 생깁니다. 따라서 충치와 풍치로 부터 자유로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려면 무엇보다도 칫솔질을 잘 하셔서 치아를 청결히 관리해야만 합니다.
 칫솔질을 하시기에 앞서 제일 먼저 생각하셔야 할 사항은 치아가 입체라는 사실입니다. 즉, 치아는 5개의 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어금니로 예를 들면 씹는 면(앞니의 경우는 자르는 면)1면, 혀쪽면 1면, 뺨쪽면(앞니의 경우는 입술쪽면)1면,그리고 옆치아와의 인접면 2면을 갖고 있습니다.
 올바른 칫솔질은 치아의 모든 면을 한면도 빠짐 없이 전부다 잘 닦아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칫솔질을 하실때 지금 나의 칫솔이 치아의 어느면을 닦고 있나,또 아직 닦지 않은 면은 어느면인가를 생각하시면서 꼼꼼히,구석구석 닦으셔야 합니다. 치아를 다 닦고 나신 후 마지막으로 혀를 칫솔로 닦아 주셔서 혀에 남아 있는 음식물이 치아에 달라 붙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 칫솔질을 끝내고 난 후 거울을  보아서 치아면에 남아있는 음식물이 있는가를 확인 하십시오. 만약 음식물이 남아 있다면 다시 닦으셔야 합니다. 치아의 인접면(이와 이 사이)은 칫솔질 만으로는 음식물을 제거하기가 힘드는데 이때는 성냥개비나 이쑤시개를 사용하지 마시고 치간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하여 음식물을 제거 하시기 바랍니다. 칫솔의 종류는 전동칫솔 또는 재래식 수동칫솔 중 어떤 것을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단지 식사후 (간식포함) 3분 이내에 반드시 칫솔질을 하셔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십시요.
 치아 청결을 완벽하게 하신다면 충치와 풍치같은 치아질환을 90%이상 예방 하실 수 있습니다. 또 1년에 1~2회 치과 정기검진을 통해, 치아의 청결관리가 완전 할지라도 혹시 생길 수 있는, 치아질환을 조기에 발견하여 간단히 치료함으로써 치아건강을 항상 유지하십시오.  삼산연세치과의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