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그리고 사회적 활동의 기초는 상호간의 대면에 있다. 이때 일차적으로 중요한 것이 상대의 얼굴모습, 체형, 목소리, 의상, 체취 등이 있다. 오늘은 웰빙&웰루킹의료 중에서 얼굴성형 및 안면조각술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자.
 1.안면축소술 : 수술적 방법으로는 비만 때문에 뺨이나 아래턱에 지방이 많아 커진 얼굴은 레이저 국소지방흡입술이나 레이저용해술을 하면 되겠고 선천적으로 광대뼈 혹은 턱뼈가 큰 경우에는 안면골격 축소수술이 있다. 이때도 레이저를 이용한 뼈수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진피층 재생을 통한 탄력섬유의 강화를 유도하는 3세대 제나프락셀과 I2PL이 매우 우수한 결과를 주며 그 외에도 진피층에 메조주사술과 탄산주사술을 받은 후 일정하게 초음파 및 얼굴 맛사지로서 저류된 림프액 순환을 유도하면 탄력있고도 축소된 얼굴을 발견할 수 있다.
 2.안면국소확대술 : 수술적 방법으로는 뺨, 이마, 미간(눈썹사이), 팔자주름 등의 부위가 노화에 의해 함몰된 경우 자가지방이식술이 있다. 이는 자기지방을 사용하기에 거부반응이나 이물감이 없고 수술 후 직장생활 등의 외부활동에 큰 장애가 없다.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소규모 함몰부위에 필러주사 주입법이 있다. 이는 코, 미간, 팔자주름 같은 작은 함몰부위나 얇은 입술을 간단하게 확대하고자 할 때 매우 편리하다. 특별히 턱이 짧은 무턱의 경우 인조 뼈 성분의 보형물을 삽입하는 경우도 있다.
 3.얼굴(눈,코,입술)성형술 : 이는 그동안 성형외과의 대표적 수술이었다. 눈성형술에는 쌍꺼풀수술, 아랫눈꺼풀 처질 때의 하안검성형술, 윗눈꺼풀 처질 때의 눈썹거상술 외에 앞터임 & 바깥터임 수술 등이 있다. 코성형술에는 실리콘삽입에 의한 단순 융비술 외에 자기연골 이식에 의한 코끝 성형술, 코폭축소술 등이 있다. 이때 윤곽을 너무 크게 한 나머지 서양인의 모습처럼 되는 것은 좋지 않겠다. 때문에 현재 자기의 얼굴 모습에 맞추어 한국적 미를 닮은 수술결과가 나와야 하겠다.    
 4.얼굴주름성형술 : 수술적 방법으로는 얼굴피부와 두피를 절개해서 얼굴의 360。 방향에서 외곽으로 당겨 주름을 펴는 수술법이 전통적 방법이지만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최소절개에 의한 얼굴주름 제거술이 매우 효가가 높다. 그 외에도 세데브거상술과 주름부위의 피하에 실을 삽입하여 흔적 없이 주름을 펴는 매직주름수술이 간편하여 인기가 있다.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미세주름치료에 주로 사용되는데 보톡스와 아테콜을 이용한 주사법과 3세대 제나프락셀, 쁘띠고주파(RF방식)와 I2PL장비를 이용한 치료법 외에 태반호르몬과 비타민을 함유된 메조주사술, 메디칼스킨케어, 기능성화장품 등이 있겠다.
 5.얼굴피부치료술 : 대개 비수술적 치료가 주를 이룬다. 먼저 멜라닌색소가 과도한 경우 3세대 제나프락셀, CO2레이저, 어븀야그레이저, I2PL 등의 레이저를 이용한 색소제거 치료술이 우선시되나 산화물질, 대사노폐물, 간독소, 장독소 등의 세포독소검사에서 강양성이 나오면 피부해독치료와 의학적 피부관리가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 이때도 비타민복용, 수분공급, 기능성화장품 사용 등으로 다양한 홈케어를 하면 미세주름제거 및 멜라닌색소의 미백효과에 큰 도움이 되겠다.
 이바담그룹의원 성형외과·피부과·일반외과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