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인간의 노화를 생노병사(生老病死)라는 어쩔 수 없는 운명으로 알았다. 아니 숙명으로 알고 이를 무겁게 받아 들였다. 하지만 인간의 욕심에는 한계가 없다. 쌍둥이가 잘 생기는 인공수정의 시험관아이는 옛말이 되었고 급기야 복제인간을 막느라 안간힘을 쓰는 게 현실이다. 이즈음 의공학분야(BT)에서도 인간 노화현상의 원인, 치료, 예방을 연구했다. 인간노화의 원인과 과정을 알아본 후 현대의학의 정수인 줄기세포 미용노화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노화의 원인은 그간 유전조절설이 지배적이었다. 이는 정해진 노화예정설로서 노화에 대하여 전혀 치료적 조정이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의학적 연구의 결과로 최근엔 유전자 마모설(텔로메라제설), 유해산소설, 호르몬 균형상실설 등이 설득력 있게 제기 되었고 객관적으로 입증이 되고 있다. 그 외 영양소결핍이나 심리적요인에 의한 노화문제도 제기 되었다.
 중요한 가설을 살펴보자.
 1.유전자 마모설(텔로메라제설)은 염색체내에서 텔로미어라는 부분이 텔로메라제라는 효소에 의해 파괴되어 유전자가 마모될 때 인간의 노화가 조장된다는 가설이다. 2.유해산소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주로 발생하는 유해산소(O3-)나 독소가 세포를 자극하거나 파괴시켜 노화를 진행시킨다는 가설이다. 3.호르몬 균형상실설은 성장호르몬, 섹스호르몬, 부신피질호르몬 등 인체의 중요 호르몬이 생성변화되어 부족해지거나 상호간의 발란스가 흐트러지면 노화가 빨라진다는 가설이다. 4.칼로리 및 영양소결핍설은 일일 기초대사량에도 부족한 칼로리 섭취나 영양소(비타민류), 미네랄 등이 부족해지면 상기 각종 논리들에 의한 노화가 더욱 가속된다는 가설이다. 그리고 각종 질병의 원인 되면서 질병과 함께 노화를 조장시킨다.
 노화의 단계는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초기노화단계, 노화이행단계, 증상발현단계가 있다. 1.초기노화단계는 25-35세의 시기에 나타나는데 성장기 이후 나타나는 초기 노화단계로 자각 증세가 거의 없기에 대개 예방적 치료시기를 놓치기 쉽다. 2.노화이행단계는 주로 35-45세의 시기에 나타난다. 비만이나 영양문제, 정신적 스트레스, 술담배, 유해환경, 불규칙한 생활을 하는 사람은 이때부터 노화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때 나타나는 증상은 주로 외형상의 노화현상부터 시작이 된다. 3.증상발현단계는 주로 45세 이상의 연령이 해당 된다. 미리 노화예방치료를 철저히 한 사람은 이 시기에도 증상이 바로 생기지는 않지만 젊을 때 예방치료나 무리한 생활을 많이 한 경우 각종 질병과 함께 노화 증세가 일어난다. 이때의 증상은 원인모를 피로, 무력감, 우울증, 집중력 저하, 의욕저하, 비만(특히 상체비만), 성욕감퇴, 오르가즘 감소, 발기저하, 피부주름증가, 피부잡티 및 검버섯 증가, 피부 모세혈관 확장 등의 증상과 징후가 본격적으로 생기는 시기이다.
 노화에 대한 줄기세포 치료법엔 윤리적으로 문제시되는 배아줄기세포가 아니라 자기자신의 성체줄기세포치료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여기엔 미용성형치료분야, 피부재생치료분야, 탈모모근재생치료분야, 노화방지치료분야, 근육병 및 척추신경치료분야 등이 있으며 일부분야는 이미 검증이 되고 있어 사무 기대가 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편에서 살펴보자. <이바담그룹의원 성형외과·피부과·일반외과>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