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줄기세포에는 난자와 정자의 수정란에서 추출하는 배아줄기세포와 체세포에서 분리하는 성체줄기세포로 나뉜다. 배아줄기세포는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기에 의학적 연구나 시술에는 여러 가지 한계가 있다. 그러나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한 시술은 자가체세포에서 편리하게 분리할 수 있거니와 윤리적 문제도 없어 노화방지 및 성형시술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특히 지방채취과정을 통해 획득한 지방세포(PLA : Processed Lipo Aspirate)내에는 지방세포 및 다수의 줄기세포가 포함되어 있어 잉여지방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과거에는 지방조직을 단순히 잉여 에너지를 저장하는 열량보관조직으로만 치부되어 오로지 제거해야할 대상으로만 여겨졌으나 최근에는 세포배양기술 및 세포정제기술의 발달로 인해 지방조직 내에 다량의 성체줄기세포를 포함한 재생성세포(Regenerated cells : PLA Cells - Processed  Lipo Aspirate Cells)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재생성세포는 성체줄기세포(Adult Stem Cell), 혈관내피모세포(Endothelial Progenitor Cell) 및 성장인자생산세포(Growth Factor Producing Cell)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배양 등의 특별한 조작 없이도 손쉽게 다양한 치료에 이용될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늙으면서 나타나는 뺨 및 눈 옆의 함몰부위나 깊게 패인 주름, 예쁘지 못한 안면골격부, 작은 유방부위 등에 줄기세포를 섞은 자가지방을 일정 비율로 하여 특수 케눌라를 이용해서 주입하는 방식의 줄기세포 지방이식이 신기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때 나타나는 장점이 지방세포의 생착 착상율이 높고 유지율도 좋으며 특히 줄기세포의 작용으로 얼굴의 피부 진피의 재생이 높아져 탄력과 미백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이바담그룹의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