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광역시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전체인구의 5.3%인 57,797명으로 이 중 치매노인의 수는 1,238명(노인인구의 8.2%)으로 추정된다. 울산 노인인구의 증가로 앞으로 치매가 보건문제의 주요 이슈가 될 전망이다.
 치매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마더스병원 치매클리닉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치매란
 치매(Dementia)는 라틴어인 Dementatus에서 유래됐으며, 원래의 뜻은 'Out of Mind' 즉, 제 정신이 아님을 의미한다. 치매의 정의는 '보통 만성 또는 진행성 뇌질환에 의해서 생기고, 기억, 사고, 지남력, 이해, 계산, 학습, 언어, 판단 등 다수의 고위대뇌기능장애(Higher cortical dysfunction)로 이루어진 증후군'이며, 임상적으로 치매란 지적수준이 정상이던 사람이 뇌의 각종 질환으로 인하여 지적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치매는 사람의 정신(지적)능력과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의 소실을 말하며, 일상생활의 장애를 가져올 정도로 충분히 심할 때, 우리는 이것을 치매라고 얘기한다. 즉 치매는 그 자체가 어떤 활동을 이야기하는 진단명이 아니라 단지 특정한 증상들이 나타나서 어떤 기준을 만족시키는 경우를 이야기하는 하나의 증후군이다. 수 세기동안 사람들은 그것을 노망이라고 부르면서 나이를 먹게 되면 피할 수 없이 필연적으로 오는 것으로 생각했으나 지금은 치매는 단지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그런 생리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것이 잘 알려져 있다. 좀 더 자세히 정의하면 혼동, 섬망 등의 의식 장애가 없는 사람이 기억장애, 언어장애, 시공간능력 저하, 성격 및 감정의 변화, 그밖에 추상적 사고장애, 계산력 저하, 실행증 등 여러 뇌 기능이 골고루 침범된 장애(적어도 2가지 이상의)를 가지고 이런 장애로 인하여 사회생활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치매의 증상은
 치매의 증상들은 원인 질환의 종류와 정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가벼운 기억장애부터 매우 심한 행동장애까지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모든 치매 환자들은 기억장애 외에도 사고력, 추리력 및 언어능력 등의 영역에서 어느 정도의 장애를 같이 보이게 된다. 인격 장애, 성격의 변화와 비정상적인 행동들도 치매가 점차 진행됨에 따라 나타날 수 있다.
 ◇치매의 원인질환
 치매의 원인들에는 알츠하이머병, 두부외상에 의한 치매, 루이소체 치매, 알코올성 치매, 헌팅톤병, 중금속 중독증, 윌슨병, 만성 경막하 출혈, 다발성뇌경색, 뇌종양 및 전이성 뇌종양, 혈관염, 비타민결핍증, 일산화탄소중독, 정상압 뇌수두증, 저산소 뇌증, 지속성 간질, 지주막하출혈,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인간광우병), 각종뇌막염, 뇌 매독, 각종 뇌염, 에이즈에 의한 치매증이 있다. 치매는 하나의 원인에 의한 질병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임상 증후군으로 발병 원인 규명이나 치료에 대한 연구 결과, 현재까지 알려진 원인 질환은 60여 종류가 있다.
 
 ◇치매의 임상양상
 치매의 임상 양상은 신경인지기능장애, 정신증상, 일상생활 장애로 나타나는데 신경인지기능의 장애에는 기억장애, 지남력 장애, 주의력 장애, 언어장애, 실행증, 실인증, 시공간기능 장애 등이 있으며, 치매가 진행되면서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정신증상으로는 정동장애, 망상, 환각, 행동 및 인격장애 등의 증상이 흔히 발생하는데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환자를 관리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동반되며 조기 수용화의 주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일상생활기능의 장애로는 식사, 목욕, 세면, 대변 및 소변 가리기, 옷 입기, 전화사용, 장보기, 물건사기, 음식장만, 가사 돌보기, 빨래, 외출, 돈 관리 등이 있다.
 
 ◇치매의 치료는
 최근 20년 동안 인지능력 특히 병의 초기와 중기에 해당하는 환자들에서 나타나는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약재들이 개발되어 현재 알츠하이머병에 걸려 있는 환자들의 일차적 치료 약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항산화제, 항소염제, 여성호르몬치료와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 억제제인 타크린, 아리셉트, 엑셀론 등이 있다.
 
 ◇간이 정신상태검사
 각 항목에 대해 맞는 답을 하면 1점씩준다. 총점이 7점 이하인 경우 치매를 의심할 수 있다.
 ① 오늘이 몇 일입니까?
 ② 오늘이 무슨 요일입니까?
 ③ 여기가 어디입니까?
 ④ 당신의 전화번호가 몇 번입니까?
 ⑤ 당신은 몇 살입니까?
 ⑥ 당신은 언제 태어났습니까?
 ⑦ 지금 우리나라의 대통령은 누구입니까?
 ⑧ 지난번 대통령은 누구였습니까?
 ⑨ 어머니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⑩ 20에서 3을 빼고, 그 결과에서 3을 빼고, 그렇게 계속해서 3씩 빼 나가 보십시오.  (도움말=마더스병원 치매클리닉)  손유미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