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운 겨울철에 혈압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한다.

 

1.옷은 보온이 잘되도록 몇 겹을 챙겨 입는 것이 좋다 = 외출 시에 갑자기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 겹 더 챙겨 입고,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은 반드시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해 보온에 신경을 쓴다

 

2.금연 및 과음을 삼가한다 = 니코틴은 혈압 상승과 각종 심혈관 질환의 주범이며, 과도한 음주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약물치료 효과를 떨어뜨리므로 삼가한다.

 

3.새벽 운동을 삼간다 = 새벽 찬바람에 노출되면 혈압이 순간적으로 높아져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을 초래할 수도 있다. 새벽운동 보다는 햇볕이 따뜻한 낮에 하는 것이 좋다.

 

4.겨울에도 꾸준히 운동하라 = 겨울철에 춥다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체중이 늘어나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된다. 정상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꾸준히 운동한다.

 

5.소금을 줄이자 = 국물 음식 덜 먹고 채소·과일은 듬뿍.
 짠 음식을 적게 먹고, 칼륨이 많은 과일과 야채를 먹으면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으므로 김, 해파리, 미역 등의 해산물과 사과, 토마토, 포도 등의 과일, 부추, 오이, 시금치 등의 채소류를 자주 섭취 하는 것이 좋다.

 

6.스트레스를 피하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한다.

 

7.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의사의 진찰을 받는다 = 동강병원 심장내과 김형준 전문의는 "고혈압 환자들은 기본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외출시에는 반드시 보온에 신경쓸 것"을 당부했다.  손유미기자 ymson@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