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상공회의소와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등 지역 경제단체들이 올해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대형공공부문 및 민간건설공사의 지역 (전문)건설업체의 참여를 최대화하는데 '올인'한다.
 특히 지난해 지역종합건설업체 중 37%가 정부와 지자체가 발주한 공공공사를 단 한 건도 발주하지 못했는가 하면, 전문건설 수주도 전체 5%에 불과했는 등 어려운 한 해를 보낸 지역 업체들은 '생존'을 위해서 공공공사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마련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두철 울산상의 회장은 지난 4일 박맹우 울산시장과 지역 정·재계 및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참석한 신년회에서 지역 건설업체의 공공건설 참여 확대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이 회장은 "지역 건설업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산다"며 "올해는 울산에 혁신도시, 국립대, 고속철 등 주요 국책사업이 가시회되는 만큼 지역 건설업체가 최소한 40% 이상 참여되어 중앙과 지방이 균형성장을 도모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건설협회 울산시회도 연초 울산국립대 건립공사에 지역 건설사 참여비중을 40% 이상을 보장해 줄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울산시회는 지난달 교육인적자원부와 울산시에 협조공문을 보내 지역업체의 울산국립대 건설 참여 범위를 명문화해 줄 것을 요구한데 이어 이달 중순부터는 지역업체 참여 확대 당연성을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범시민적 홍보에 집중키로 했다.
 울산시회 관계자는 "신설국립대는 부지 제공과 기반시설 조성에만 800억원, 1,500억원의 발전기금이 지원되는 등 시민들이 엄청난 부담을 감수하며 추진하는 숙원사업이다"면서"지역 경제의 활성화 차원에서라도 지역 업체들의 참여 폭이 상당부분 보장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한전문건설협회 울산시회는 조만간 '지역 건설경제 활성화 위원회'를 구성해 관내 대형공공부문 및 민간건설공사시 지역 전문건설업체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장광수 회장은 "울산은 조선업계와 자동차업계가 호황을 누리는데 반해 건설업계는 타 지역보다 더 심한 위기를 맞고 있다. 울산의 650여개 전문건설업체 중 30%에 해당하는 업체가 부도위기에 놓여 있다"며 "민간공사 인·허가 때 지역 하도급과 협력업체 비율이 60% 이상 되도록 유도하고 재개발 및 재건축사업에 지역업체가 참여할 경우 용적률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방안 등이 다양하게 검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재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