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의 시무식 폭력 사태와 사측의 이면 합의 관행이 현재의 현대차 사태를 불러왔으며, 이에대한 해결 방안은 노사 양측의 성실한 대화다"
 울산신문 등 지역 4개 신문사가 공동으로 마련한 '현대차 사태에 관한 시민 대토론회'가 11일 오후 3시부터 2시간이 넘게 진행돼 지역 시민단체와 노동계, 재계의 목소리가 거침없이 쏟아져 나왔다.
 이 자리에서 재계를 대표해 나온 박종근 울산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이 사태는 성과금에 대한 해석 논란도 있지만 신년 결의를 다지는 연초 시무식 장을 폭력으로 저지한 노조의 책임이 있다"면서 "현대차는 지금껏 국민에게 '고임금근로자'와 '해마다 파업'하는 회사로 인식된 상황에서 벌어진 일인 만큼 노조는 이를 깊게 생각해 봐야한다"고 몰아 붙였다.
 이에대해 민노총 하부영 본부장은   "지금까지 회사는 관행적으로 생산목표가 미달됐어도 성과금을 다 지급해 왔는데도 관행을 하루 아침에 바꾸려하는 것은 잘못"이라며 "노조는 회사를 믿었다가 하루아침에 뒤통수 맞았다"고 맞섰다.
 사태해결방안에 대해  김창선 경실련 사무처장은 "현대차의 성과금은 임금 보전 성격이 크다"면서 "지금까지 노사간의 이면합의가 이번 사태의 한 원인으로 작용한 만큼 회사의 이익을 어떻게 배부할 것인가에 대한 투명한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형제 울산대교수는 "이번 사태는 우발적인 일이 아니고 오래 누적된 노사불신이 표출된 것으로 해법을 찾기 어렵고 비공식 통로도 막혀 있다"면서"현대차의 글로벌 TOP5 계획을 위해서라도 노사 모두 심각성 인식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사회를 맡은 울산대 김주홍 교수는 "지금 노사는 대화의 물꼬를 찾기 대단히 어려울 것"이라며 "지역 언론과 시민단체 등은 이 사태를 함께 고민하며 지역의 보배기업인 현대차의 노사가 겪고 있는 난제를 풀기 위해 지혜를 짜야 한다"라며 토론회를 마쳤다. 강정원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