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성과금사태가 극한의 대립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노조가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꾸리는 등 파업결의가 임박했다.
 
 노조는 11일 오후 확대운영위원회 회의를 갖고 파업지도부(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고, 12일 열리는 대의원대회에 파업결의안을 상정키로 했다.
 400여명에 이르는 대의원 중 80% 이상이 현장 제조직이고, 제조직의 임원들이 파업결의를 이미 합의했다는 소식이 흘러나오는 등 현장에서는 파업결의를 기정 사실화 단계로 인정하고 있다.
 박유기 위원장도 지난 9일 기자회견에서 "11일까지 성과금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파업으로 국면전환하겠다"고 이미 선언한 바 있다.
 회사 또한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노사관계가 필요하다"며 거듭 노조의 협상요구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극적인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는 한 이르면 다음 주부터 파업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회사는 이날 성과금 협상을 요구해 온 노조에 공문을 보내 "성과금 문제는 지난해 임금협상 합의서에 명시돼 있고 객관적으로도 해석의 차이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단체협약상 특별교섭의 대상이 아니다"고 통보했다.
 또 "이번 문제는 노조가 요청한 보충교섭을 통해 해결할 사항이 아니라 합의서 및 합의 취지에 따라 해결돼야 한다"며 "노조가 교섭 형식이 아니라 노조임원과의 별도 간담회를 요청한다면 그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이날 오전 현대자동차 성과금 사태와 관련해 긴급 운영위원회를 갖고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결의할 경우 울산 민노총은 연대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혀 파업이 현실화 되면 장기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며 이에따른 생산차질도 막대할 것으로 우려된다.
 그러나 지난 10일 상경투쟁에서 나타났듯이 일부 대·소의원들의 참여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현장 조합원들에게까지 파업동력이 미칠지는 미지수이다. 때문에 임시대의원대회 최종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이와 함께 노조는 파업을 이끌어 갈 파업지도부를 현 집행부 중심으로 구성키로 해 기념품 납품비리로 인한 새 지도부 구성을 위한 선거도 연기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조에 따르면 이날 확운위에서 이번 파업투쟁은 2006년 임금협상의 연장선상이기 때문에 당시 구성했던 중앙쟁대위체제로 조직을 재구성한 후 오는 31일까지 이끌어 가고 선거일정은 그 이후에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임시대의원대회에 상정되는 중앙쟁대위 구성안이 통과되면 중앙쟁대위에서 앞으로 파업 등 모든 투쟁 일정과 수위 등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송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