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여성단체협의회, 울산경제인협회, 울산사랑운동추진위원회 등 115개 지역 시민·사회·경제단체는 1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자동차 노사의 성과금 사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파업이란 극단적 상황으로 치닫지 않도록 노조에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 단체는 현대차 노사의 성과금 사태가 장기화되는 등 파국으로 치달을 경우 울산 태화강 둔치에서 최대 20만∼30여만명의 시민이 모여 사태해결 촉구를 위한 대규모 울산시민 집회를 개최하기로 해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단체는 "최근 환율불안과, 양극화, 청년실업 등 우리 경제가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새해부터 불거진 현대차 노조의 폭력사태와 파업 조짐 등 일련의 사태를 보며 구국의 일념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이미 1천700억원의 막대한 생산차질이 빚어졌고 수출차질, 협력업체의 경영위기, 현대차의 신인도 하락 등을 초래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또 "글로벌 시대에 선진 노사문화 정립은 일류기업으로 가는 필수 요건임에도 현대차 노조는 안정과 성장을 바라는 범시민적 요구를 정면으로 외면하는 행태에 대해 우리는 깊은 우려와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반민주적인 폭력사태가 재발하지 않고 파업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지 않도록 현대차 노조에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현대차 노조는 시무식 폭력사태에 대한 통절한 반성과 진심 어린 사과를 통해 소모적인 파업을 지양하고 본연의 생산활동에 전념해야 한다"며 "노조가 집단 이기심만을 내세운 구시대적인 악습을 되풀이 할 경우 협력업체, 근로자, 가족의 생계를 위협한다는 것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노조가 대립적이고 폭력적인 구태만을 고집한다면 이제는 시민이 분연히 나서서 현대차 노조의 파행적인 노사관행 혁파에 앞장설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강정원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