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연말 제17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 대권주자 캠프에서 본격적인 지역별 공약 발굴에 나서고 있지만 울산지역에선 시민들의 관심을 끌만한 마땅한 이슈를 찾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2년에 치러진 지난 제16대 때만해도 지역 최대 숙원사업인 울산국립대와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유치 등 대형 공약이 쏟아져 시민적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나 이들 대부분의 공약들이 지난 4년여의 노무현 대통령 재임기간동안이 유치가 확정돼 현재 착공단계에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대선 공약화할 만한 지역적 이슈가 바닥나면서 울산의 올 대선은 특별한 지역 쟁점 없이 중앙정치권의 논리에 편승한 밋밋한 선거분위기로 치러질 공산이 커지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 16대 땐 울산지역에 정치기반을 둔 정몽준 의원이 대선후보로 나섰고, 중구 국회의원 보궐선거까지 겹쳐 치러지면서 지역에서 예전에 볼 수 없던 대선 열기가 일었으나 올 선거는 지역 의제의 부재 속에 눈길을 끌만한 인적 재료도 없어 선거분위기를 띄우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그나마 정부의 결단을 기다리고 있는 지역 현안사업인 신산업단지내 '자유무역지역' 지정이라는 선물보따리가 남아있긴 하지만 울산시와 지역 정치권이 연내 지정을 목표로 대정부 설득작업에 나서면서 이를 대선 공약화하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따라서 각 대선예비후보 측에선 이 현안이 울산에서 가장 확실한 정책의제인 것만은 분명하지만 대선 공약으로까지 늦춰지는 것에는 반대하는 지역의 여론을 감안, 향후 추이를 더 지켜본 뒤 판단한다는 유보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울산시민들의 해묵은 숙원사업인 '울산국립병원(국립산재병원) 설립'도 지역적 차원에선 더없이 좋은 대선 공약이지만 지난 2004년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내려졌기 때문에 이 또한 공약집에 싣는 데는 다소 부담이 있다는 게 각 후보 진영의 공통된 고민이다.
 한편, 각 정당과 후보캠프에선 앞으로도 대선 공약집에 올릴만한 울산의 새로운 현안이 부각되지 않을 경우 지역의 경제계를 주축으로 추진중인 '영남권 신공항 건설'과 '울산신항만 조기 완공' 등을 공약으로 채택할 방침이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