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 '국제화 정책'이 신중하게 추진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울산시는 17일 오전 남구 삼산동 울산롯데호텔에서 시 주봉현 정무부시장 주재로 '국제도시화 추진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를 열고 울산시의 국제화 도시 계획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지방자치단체 국제화재단 양기호 자문위원, 울산대 국제교류원 진광현원장, 울산대 장병익교수(경제학), 부산컨벤션뷰로 김비태사무국장, 국제교류민간단체협의회 김철회장 등 11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자리에서 울산대 진 원장은 "국제화를 위한 울산시의 의지에는 공감을 하지만 인적·물적 인프라의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면서"울산의 장점인 산업인프라 만으로는 국제화가 힘든 만큼 관광자원 등과 연계해 가능성을 분석하는 일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국제화를 위한 정책을 우선 벌여 놓을 것이 아니라 조직과 예산이 수반된 가운데 체계적으로 진행돼야 한다"면서"실효성있는 계획부터 하나씩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국제화재단 양 위원은 "하루일찍 도착해 울산을 둘러본 결과 도시 형태나 건축 등이 1인당 소득 3만7천달러 수준의 도시에는 많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면서"산·학·연 관련 인프라와 함께 외부인들을 유입할 수 있는 관광 인프라 등 상대적으로 뒤처진 분야를 끌어 올리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교수는 "도시가 국제화를 할려면 적어도 전체 예산의 1%(울산의 경우 100억원이상) 가량이 국제화 관련 예산으로 필요 하다"고 지적한 후 "우선 환동해권에서 부터 중심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밖에 참석자들도 많은 외국인들이 울산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연례 행사의 개발, 국제적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숙박시설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한편 울산시는 이날 간담회에서 '국제 산업중심, 세계속의 울산'을 비전으로 한 '울산의 국제화 기본계획(안)'을 제시해 참석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 계획에는 산업중심도시로의 육성 등 5개 방향, 국제비지니스 확충 등 10개과제, 울산자유무역지역 지정 등 30개 시책이 포함되어 있다.  강정원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