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국립대'와 '경부고속철 울산역' 등 범시민적 숙원사업들의 실현으로 향후 지역을 대표하는 대형 의제들이 고갈된 상황임을 감안, 지역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비전을 세우는 차원에서 '포스트 국립대' 의제 발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시는 특히 올 연말 대선을 앞둔 시점이라 중장기적으로 지역에 필요한 국가 차원의 사업을 차기정부의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판단, 발굴된 의제에 대해선 각 정당 대선후보들이 공약으로 채택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25일 울산시에 따르면, 우선 대선 공약화할 수 있는 의제 발굴을 위해 지역의 정·재계와 학계, 시민사회단체 등 각 계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이를 통해 제안된 의제 중 실현가능한 사업만을 골라내 '차세대 발전전략'으로 구체화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필요하다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시는 지금까지 나온 각종 쟁점 또는 현안사업들 중 '울산국립병원(국립산재병원) 설립'과 '울산신항만 조기완공', '울산~부산간 복선전철화사업의 일반철도사업 전환', '4대 전략산업의 고도화', '에코폴리스 울산건설을 위한 정부 투자확대' 등은 연말 대선과 연계해 공약화할 수 있는 필요충분조건을 갖췄다고 보고 세부검토 작업을 벌이고 있다.
 시는 특히 '에코폴리스 건설 정부 투자확대'와 관련, 지난 40여년간 울산의 국가공단을 통해 국가는 산업근대화라는 열매를 취했지만 그 이면에서 지역은 공해도시라는 오명만 안은 채 희생당해왔고, 국가 공기업이 태화강 상류에 막은 댐에서 막대한 수익을 올리는 사이 유지수 고갈이라는 부작용을 시민들이 감례하고 있는 만큼 '공해차단녹지'와 '태화강 유지수' 확보에 필요한 재원은 국가에 당당하게 요구할 자격이 있다는 논리를 앞세울 방침이다.
 시는 또 현재 지역 상공계를 중심으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영남권 신국제공항 건설'도 타당성이 있다고 보고, 관련 시·도와 연계하는 방안를 검토키로 했으며,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기초자치단체 신설을 포함한 '행정구역의 합리적 개편방안'도 의제화 가능 여부를 타진할 생각이다.
 시는 그러나 지역산업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삼고 추진하고 있는 신산업단지 내 '자유무역지역 지정'은 이번 참여정부 임기 내 따낸다는 목표로 총력전을 펴기 있기 때문에 이 사업의 대선 공약화는 절대 반대라며 분명한 선을 긋고 있다.
 한편, 시는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대선 공약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새로운 의제를 발굴해 내는 작업이 간단치 않을 것으로 보고, 사회 각계를 통한 의견수렴과 함께 시민제안이나 공모를 벌이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시는 연말 대선일정을 감안, 지역의제 발굴 작업을 올 상반기 중으로 완료해 리스트화해 활용할 계획이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