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의 당 사수파인 참정연(참여정치실천연대)은 25일 그동안 기초당원제 시행에 반대해온 입장을 급선회해 기간당원제 폐지 및 기초당원·공로당원제 도입을 골자로 한 당헌 개정안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참정연 김태년 의원은 이날 오전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29일 중앙위원회의와 2.14 전당대회를 민주개혁세력 대통합의 활력을 만드는 계기로 삼기 위해 기초당원제로의 변경을 수용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우리당의 무질서한 분열과 붕괴는 더 큰 어려움을 가져올 것"이라며 전당대회를 통한 우리당의 질서있는 변화론을 재차 강조하면서 "중앙위와 전대를 무산시켜 이를 핑계로 탈당하려는 시도는 정치도의상 맞지 않고 비겁하다"며 정상적인 전대를 위한 통합신당파의 적극적 협조를 요구했다.
 사수파의 다른 한축인 의정연(의정연구센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완고했던 참정연까지 핵심쟁점이던 기초당원제 도입을 수용키로 결정함에 따라 29일 중앙위를 앞두고 당헌 개정에 관한 한 원내 모든 구성원들의 공감대가 형성됨으로써 2.14 전대 개최를 위한 가장 큰 걸림돌은 일단 제거된 것으로 보인다.
 사수파의 기초당원제 수용은 중앙위를 코앞에 둔 상황에서 임종인, 이계안, 최재천 의원 등의 연쇄탈당에다, 당내 최대계파인 정동영 전 의장까지 나서서 탈당을 시사하는 등 질서있는 정계개편론의 원심력이 커지는 상황에서 나온 불가피한 결정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원외 당 사수파의 경우 기초당원제 도입을 위한 당헌개정에 대해 강한 반대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29일 중앙위의 정상적 개최 전망을 어둡게 하는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