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5개 구·군에서 발생하고 있은 음식물 쓰레기를 통합 처리하는 시설을 만들자는 제안이 또 다시 제기돼 실행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29일 오후 3시 울산시 남구 장생포복지센터에서 열린 '울산시 구청장·군수 협의회(회장 조용수 구청장·이하 구·군협의회)에 참석한 5명의 기초단체장들은 '환경기초시설 구·군 통합 시설설치'에 대해 합의하고, 울산시에 건의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기초단체장들은 "환경기초시설 통합운영의 필요성을 당초 광역시에 건의 했으나, 시의 입장은 배출자 부담원칙, 배출지 처리원칙 등의 이유로 자치단체별 운영을 주장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그러나 현재 음식물 발생량에 비해 처리시설이 부족하고, 앞으로 중구 혁신도시, 북구 강동권개발, 울주군 역세권 개발 등에 따른 인구증가로 시설확충은 불가피한 실정이다"고 입을 모았다.
 기초단체장들은 이에 따라 "시설 설치 비 등을 국가와 울산시에서 지원받고 5개구·군이 부담투자 하는 형식으로 환경기초시설 구·군 통합시설을 설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군협의회는 이와 함께 현재 북구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경주방폐장 관련 유치지원금 요구에 따른 대시민 홍보·서명운동'을 전 구·군 주민으로 확대키로 협의 했다.  협의회는 또 올해부터 시행되는 5급 공채출신 시·군·구 강제배정과 관련 "울산의 경우 기초자치단체수가 다른 대 도시보다 작아 공채출신 1명을 매년 수용하는 것은 불합리 하다"며 시도별 기초자치단체수를 고려해 배정인원 및 배정주기를 조정해야한다고 협의, 행자부에 건의키로 했다.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