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내 일부 신당파 의원들이 이르면 내주중 집단탈당을 결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게 제기되면서 집권여당 초유의 분당 위기가 점차 고조되고 있다.
 지난 29일 중앙위 회의에서 기간당원제 폐지 당헌 개정안과 2.14 전당대회 의제등이 우여곡절 끝에 의결됐으나 사실상 열린우리당 중심의 리모델링 성격인 전대를 치러봤자 떠나간 민심을 되돌리기 어렵고 정계개편을 위한 시간만 허비하게 된다는 '전대 무용론'이 확산되면서 집단탈당 수순이 구체화되고 있다.
 또 당 조직기반의 와해로 전대에 참여할 대의원의 숫자가 의결 정족수를 채우기조차 쉽지 않다는  문제도 강경 신당파의 집단탈당을 재촉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강봉균 전 정책위의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통합신당은 결국새로운 인물을 영입해서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거칠 때 희망이 있는 것이고 새로운 인물을 영입하려는 노력은 열린우리당 울타리 밖에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강 전 정책위의장은 "밖에다 울타리를 칠 때 대권후보라는 분들은 제외해야 한다"면서 "자기 스스로 대권에 도전하겠다는 분들은 첫 단계에는 들어오지 말고나중에 대권후보 대상자들을 영입할 때 기득권을 포기하고 들어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당파 중진의원도 "지금 전대를 하게 되면 '도로 열린당'으로 가는 것이고 노무현 대통령이 배후에서 역할을 하겠다는 것인데 그렇게 해서 대선과 총선을 이길 수 있겠느냐"며 "정치는 당당하고 심플하게 가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하며 교섭단체를 만들어서 새 집을 만들면 된다"고 밝혔다. 이 중진의원은 또 "이제는 개별 탈당은 의미가 없고, '열린우리당의 괜찮은 사람들이 진짜 새로운 행보를 하는구나'라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알맹이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단탈당 결행시 그 규모는 최소한 30명 선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게 흘러나오고 있고, 지난 30일로 임기를 마친 김한길 전 원내대표와 강 전 정책위의장 등이 중심이 되고 있다. 여기에 김 전 원내대표와 함께 원내대표단을 구성했던 노웅래 최용규 주승용 조일현 장경수 의원 등이 행동을 함께 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이들은 30일 오후 원내대표 임기 종료를 기념하는 부부동반 모임을 갖고 당 진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천정배 의원과 가까운 제종길 의원, 강 전 정책위의장과 교감해온 박상돈 의원, 정동영계인 전병헌 김낙순 최규식 의원, 호남권 중진 이강래 의원, 재선그룹의 정장선 이종걸 조배숙 의원 등이 집단탈당 대열에 참여할 인사들로 분류된다. 충청에 지역구를 둔 홍재형 박병석 이용희 변재일 의원 등 9명도 이날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오찬 모임을 갖고 탈당 문제를 논의해 주목된다.
 탈당 규모와 관련, 수도권의 한 신당파 초선의원은 "안전한 길을 택하기보다는 광야로 나선다는 생각이지만 여러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30명 정도가 됐을 때 집단탈당을 결행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다"고 말했다.
 탈당시기는 2.14 전대가 열리기 이전인 내달 4일부터 10일 사이가 유력하다고 우리당 핵심 관계자가 밝혔다. 세를 규합하는 데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4일 이전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또 전대 직전에 탈당을 결행하면 정치적 도의의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4-5일 정도의 시차를 둬야 한다는 것이다.
김근태 의장 등 우리당 지도부와 중도파 중진그룹, 사수파 의원들은 강경 신당파를 강력히 비난하며 탈당을 만류하는 한편 금주내 새 지도부 인선안을 마련키로 하는 등 전대 절차를 계속했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