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회동이 7·28 재보선을 넘어 내달 중순 이후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회동은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가 지난 16일과 17일 각각 양측과 만나 긍정적인 입장을 받아내면서 성사 가능성이 높아졌다. 6·2 지방선거 패배 이후당 화합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에 이 같은 기대감은 상승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여권의 선거 연패를 끊기 위해 '미니 총선'으로 불릴 만큼 관심이 커진 7·28 재보선 전에 만나 화해모드를 조성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회동 준비 채널은 청와대 정진석 정무수석과 박 전 대표 비서실장격인 유정복 의원이 각각 맡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안 대표의 발언이 나온 지 열흘이 지난 27일 현재까지도 가시적인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고 있다.
 친박 핵심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양쪽이 전화통화를 한 것 같은 느낌은 있다"면서도 "이번에는 의제 선정을 잘해서 회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회동은) 대충 8월 중순께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청와대 김희정 대변인도 "중요한 것은 만남 그 자체가 아니라 만남을 통해서 상호 신뢰를 쌓는 것"이라며 "의미 있는 만남을 위한 약간의 준비 기간을 두고 있다고 이해해 달라"고 밝혔다.
 그동안 5차례의 회동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심지어 대화 내용을 두고 오히려 관계만 불편해진 점을 고려할 때 이번에는 충분한 준비를 한 뒤에 회동을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7·28 재보선에 맞춰 그전에 회동을 서둘러 추진할 경우 자칫 '선거용'이아니냐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도 작용했다.
 28일 재보선이 끝나면 8월초로 바로 본격적인 휴가철로 접어드는 데다 개각 역시 이 시기로 예상돼 회동은 이를 넘기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더욱이 이 대통령이 내달 8월25일 정확히 집권 반환점을 돌기 때문에 이 시기에회동이 이뤄지면 당의 양대 주주가 화합하는 모습으로 깔끔하게 하반기 국정운영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감안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렇게 '사진찍기용' 만남으로 그치지 않고 내실을 거두려면 의제를 충분히 준비해야 하지만 당장 마련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뢰회복을 위한 카드로는 결국 개각이나 당직에서 친박 중용과 같은 인사카드가 아니겠느냐는 얘기도 나온다.
 청와대 측은 임태희 대통령실장과 정 수석 등이 양측간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신뢰회복을 위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표 측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먼저 나서서 의제를 설정하기는 어려운 만큼 청와대 측의 제안을 검토한 후 박 전 대표가 몇가지를 포함시키는 형식으로 회동이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