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 울산지역에 신설될 국립대 민간투자사업(BTL)에 지역 업체들의 참여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대되고 있다.
 대한건설협회 울산광역시회는 5일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립대 BTL사업에 울산지역 중소 건설업체 의무 참여비율이 40%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울산시회 장정수사무처장은 "울산지역에서 이뤄지는 대형 국책공사는 물론 민간 발주 공사 모두 1군인 외지업체가 대부분 수주·시행하고 있어 지역업체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면서"국립대 공사 역시 1군 업체에 넘어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지역건설업체 참여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장처장은 "울산국립대는 전체 사업비 4,821억원 중 부지매입과 진입로 개설비용 821억원, 발전기금 1,500억원 등 50% 가까이를 울산시민들이 부담하는 사업이다"면서 "하지만 교육부는 지역 업체의 자금력과 시공 능력 등을 이유로 지역 건설사의 참여폭을 늘리는데 인색하다"고 지적했다.
 장처장은 교육부가 지적한 출자금 부담능력과 관련 울산지역업체가 40%가 참여한다고 가정할 때 지역 중소업건설업체의 출자 비율은 총사업비의 0.1%(1억)~0.5%(5억) 내외로 충분히 출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2005년 울산시 교육청의 BTL 사업 1,331억원의 55%에 해당하는 730억원의 공사를 시공한 점을 들며 시공능력에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강정원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