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을 탈당한 의원 24명이 '중도개혁 통합신당 추진모임'이라는 이름의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해 12일 국회에 정식 등록하기로 했다.
 '통합신당 의원모임' 소속 의원들은 경기도 용인에서 10일과 11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워크숍을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통합신당모임의 대변인을 맡게 된 양형일 의원은 11일 국회 건설교통위원장실에서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워크숍 결과 브리핑을 갖고 "오는 12일 국회에 새 교섭단체 등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섭단체에 참여하는 의원은 모두 24명으로 지난 6일 집단탈당한 23명 외에 앞서 개별탈당한 염동연 의원이 추가로 합류하고  천정배, 최재천, 이계안, 정성호, 유선호, 임종인 의원 등 6명은 교섭단체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모임은 원내대표 최용규 의원, 정책위의장 이종걸 의원, 전략기획위원장 전병헌 의원, 홍보기획위원장 최규식 의원 등으로 새 교섭단체의 지도부를 구성키로 했다.
 그러나 이 지도부는 향후 중도세력 통합과정에서 제정파 및 의원들의 교섭단체 참여확대를 위해 1개월 내지 3월말까지 한시적으로 활동키로 했다.
 모임은 향후 활동방향을 '중도개혁세력의 대통합'으로 설정하고, 통합과정에서 일체의 기득권과 주도권을 주장하지 않기로 했다. 구체적인 신당창당 로드맵과 일정 등에서 대해선 추의 논의후 결정키로 했다.  모임은 또 정책기조와 관련, 정부·여당의 합리적인 정책과 입법에 대해선 협력하되, 주요 현안에 대해선 선별적인 입장을 취하기로 했다.
 부동산 정책과 관련, 주택가격 안정을 위해 분양원가 공개와 분양원가 상한제 등의 입법에 협력하고, 민간주택공급에 차질이 없는지 여부를 입법과정에서 재검증하기로 했다. 사학법 재개정은 이미 제출된 열린우리당의 개정안을 유지키로 했다. 특히 개헌 추진 논란과 관련해 국민 다수의 여론적 지지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발의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취하기로 해 사실상 개헌 추진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출자총액제한제도 존폐여부와 관련해선 순환출자 규제와 함께 종합적으로 검토한다는 입장을 정했고, 한미 FTA는 추진은 불가피성을 인정하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비준시 동의여부는 최종안을 보고 결정하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사법개혁법안은 로스쿨법 등의 조속한 처리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