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여권의 대선주자로 본격적인 대권행보에 나서고 있는 열린우리당 정동영 전 당의장은 11일 울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미래형 지도자는 남북한의 경제를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전 의장은 또 "중소기업이 중산층을 담는 그릇이 될 수 있도록 강력한 리더십으로 중소기업 강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경제관을 드러냈다.
 정 전 의장은 이날 오전 남구 신정동 우리당 울산시당사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한나라당의 대선주자들과 다른 리더십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말하고 "개성공단 확충을 통한 남북경제 통합이 남한의 잠재 경제성장력을 다시 높이고 한반도의 고도성장을 구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세계적으로 철조망이 있는 국경은 남북한 밖에 없으며, 이것을 걷어 포항제철 용광로에 녹이는 것이 미래형, 글로벌 시대의 지도자"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소기업 정책과 관련, "현 정부가 가진 중소기업 정책은 총 1천450가지나 되지만 현장 중소기업인이 느끼는 애로사항과는 거리가 있다"면서 탁상정책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현장의 애로사항을 담보, 기술, 기업가 정신이라고 진단한 뒤 담보문제는 "독일, 일본, 대만과 같은 평가시스템을 도입하고 여기에 파이낸싱을 붙여 해결하면 된다"고 제시하고, 기술은 "100억불이나 되는 R&D 예산이 생산성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면서 "예산이 대학이나 연구소로 가서 현장으로 연결되는 톱다운 방식으론 안되며, 현장에서 필요할 때 대학과 연구소로 가는 바텀 업 방식으로 혁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중소기업가들이 개척정신을 갖고 중견기업으로, 중견기업은 대기업으로, 대기업은 세계적인 기업으로 나가도록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열린우리당 집단탈당에 따른 분당사태 등에 대해 "당 의장과 통일부장관을 역임하면서 참여정부가 나의 판단과 다르게 잘못 가고 있다고 지적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며 "대북송금 특검이 남북화해 정신의 계승에 장애가 됐고 코드인사로 국민적 여론이 들끓을 때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한 점은 반성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당으로서 총선 때 서민의 주거복지를 안정시키겠다고 한 공약을 지키지 못한 것은 과오"라며 "이제 기득권을 과감히 포기하고 변화와 진보를 바라는 국민의 뜻을 담는 새 그릇을 만들어 가야할 때"라고 밝혔다.
 한나라당 대선주자 가운데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해서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인권말살로 희생된 억울한 목숨에 대해 도의적으로 '미안하다'고 해야 한다"고 말하고 이명박 전 서울시장에 대해서는 "특권 및 재벌 경제적 관점은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글로벌 시대에 맞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울산에 대해 "최대현안인 고속철역과 국립대학에 대해 역대 정부가 우물쭈물했는데, 참여정부가 가장 확실하게 없는 역을 끌어들이고, 없는 대학도 만들었는데 울산시민이 이를 기억못하고 평가안해줘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편, 정 전 의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 이어 울산상공회의소 7층 대강당에서 열린 '울산경제비전포럼' 창립대회에 초청 강사를 참석, '21C 평화부국의 길'이라는 주제로 강연한 뒤 상경했다.  최성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