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밀양시가 지역내 하남읍 일대 30만평에 42개 공장을 유치하는 하남지방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추진하자 하남읍 주민들이 주물단지결사반대를 주장하며 발끈하고 나섰다.
 19일 밀양 하남 지방산단 주물단지 결사반대 추진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등에 따르면 밀양시는 지난해 3월 밀양 하남기계소재 공단사업협동조합과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2월 8일부터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의뢰 환경영향평가를 위한사전 환경성 검토를 진행하고있다.
 낙동강유역청은 현재 환경전반에 걸친 영향검토를 진행 중인 것으로 오는 3월 5일께 1차 환경성 검토서가 나올 것으로 보여 보완조치 등을 거쳐 오는 5월께 최종 결과를 정리할 예정이다.
 그러나 대책위는 하남기계소재 공단조합은 진해 마천주물공단 입주업체가 이주를 목적으로 결성한 조합인 데다 산업단지 부지는 낙동강과 1~1.5㎞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하남읍 양동리 일대 순수녹지인 임야를 허물 수밖에 없어 환경피해가 속출 할 것이라며 강력 반대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대책위와 주민들은 지난 16일 오전 엄용수 밀양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선진국 수준을 따라잡지 못하는 환경 현실을 직시할 때 환경피해는 불을 보듯 명백한 현실"이라며 반대입장을 전달했다.
 주민들은 "아무리 최신 공법으로 완벽한 설비를 갗춘다고 하지만 작업의 환경상으로 볼 때 문을 닫아놓고 조업을 하기는 어렵지 않느냐" 면서 낙동강 환경청에서의 환경성검토를 일시 중단해 줄것을 강력 요구했다.
 대책위는 "임야와 농지가 대부분인 곳에 주물공장이 들어오면 분진과 수질오염·토양오염 등으로 농사짓기가 힘들어지고 주민들의 생활주거환경도 나빠져 삶의 질이 떨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앞으로 하남지방산업단지 반대 서명운동 등 하남지방산업단지 조성 취소운동을 9천여 하남읍민과 낙동간 주변지역 자치단체의 환경단체와 힘을 모아 범시민적 운동으로 확산 시킨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엄용수 밀양시장은 "이미 추진을 진행중인 사업인 만큼 돌이킬 수는 없는 것으로 충분한 공해 방지시설을 갖추도록 할 것"이라며 협조를 당부하고 나섰다.  밀양=이수천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