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시범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건설교통부는 국가 미래성장 동력 확충을 위한 R&D 사업으로 모두 4,5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자기부상열차 시범사업을 실시키로 하고 최근 각 지자체에 21일까지 참여의향서를 제출토록 했다.
 건교부는 시범사업을 통해 자기부상열차 노선 약 7㎞ 를 개설하는 대신, 지자체에서 공사비의 20%이상을 분담하고 적정한 차량기지(부지면적 2만㎡이상)제공, 시범노선 이용수요가 ㎞당 하루 2,000명 수준이 가능한 곳 등을 적격성 기준으로 제시했다.
 이에따라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해 온 울산시는 20일 "건교부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는 상용화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기술적 보완이 필요하고 사업비 분담(시 부담 20%)에 따른 부담도 너무 커 참여 의향서를 제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건교부의 사전적격성 평가기준에 적합한 노선인 남구 울산역∼옥동공원묘원, 산업로인 북구 효문역∼신답삼거리 구간을 놓고 타당성을 검토했으나, 사업비의 20% 이상(1,000억원)을 자체 부담해야 하는데다 차량기지 용역비 등이 추가로 들고 앞으로 노선을 확장할 경우 부담해야 할 비용(㎞당 530억원)이 엄청날 것으로 예상돼 불참 결정을 내렸다.
 특히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는 연구개발 단계로 시험적 성격을 지니고 있고 해외 사례를 보더라도 기술적 완성과 안정화 단계까지 위험성이 높다는 점도 신청 포기의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도시형 자기부상 열차는 전자석에 의해 부상 및 지지되어 선형유도전동기를 통해 전용궤도를 주행하는 시스템으로 현재 국내에서는 산업자원부가 2003년부터 중기거점과제로 실용화 모델을 개발 중에 있으며, 인천 부산 대구 등은 이번 사업참여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강정원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