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농협지역본부(본부장 최훈구)는 과수농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농작물재해보험을 오는 5일~31일까지 지역 농협과 품목농협에서 판매한다. 이달 말까지 국고지원 예산이 소진될 경우에는 예산 소진일까지만 판매한다고 1일 밝혔다.
 울산농협지역본부에 따르면 이번 농작물재해보험의 가입대상 품목은 사과, 배, 복숭아, 포도, 단감, 감귤, 떫은감(시범사업) 등 7개 품목으로 희망농가들은 과수원이 속한 주소지의 지역농협 및 품목농협을 통해 상담 및 가입을 할 수 있다. 가입하고자 하는 과수원의 보험가입금액은 300만원이상, 재배면적은 1,500㎡(약454평)이상만 가입이 가능하다.
 특히 농협은 농업인이 제기해온 의견을 수렴해 농업인의 보장수준을 확대했는데 △집중호우 담보 특약 재해인정 기준 중 기상청에서 호우에 대한 기상특보 (호우주의보, 호우경보)를 발령한 경우에도 집중호우 재해로 인정 △감귤 낙엽피해 보상기간이 기준착과 조사이후부터 수확기까지로 확대 △표준수확량이 10a당 표준수확량에서 원예연구소에서 보정한 1주당 표준수확량을 적용하고, 떫은감은 경북농업기술원 상주감시험장에서 산출한 표준수확량 적용 등이다.
 또 올해는 평균 보험요율이 전년 대비 9.7% 인하 되며 울산광역시를 비롯한 지자체는 보험료의 20%이상을 지원해 과수농가의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에 따른 보험료 부담을 크게 덜어줄 계획이다.
 농협 관계자는 "올해는 예년과 달리 지구 온난화와 엘리뇨의 영향으로 그야말로 예측할 수 없는 이상한 여름과 더불어 초대형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측이 있다"며 "여러지역에서 발생되고 있는 기상이변에 따른 피해 등으로 일선 사무소에는 과수농가들의 농작물재해 보험에 대한 문의사례가 많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손유미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