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대선후보를 뽑는 경선 시기와 방법을 둘러싼 각 주자들의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각 주자들은 나름의 명분을 내세워 현행 당헌·당규 유지 또는 변경을 주장하면서 서로 대척점을 이루는 상황이다.
 손학규 지사 측은 규칙을 바꾸지 않으면 경선에 안 나가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손 지사는 빨라도 9월쯤 경선을 하고 일반인과 당원의 참여 비율도 6대 4는 돼야 경쟁력 있는 후보를 뽑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원희룡 의원 측도 경선 시기를 늦추고 일반인 참여 비율을 늘리자는 규칙 개정 의견에 공감하고 있다.
 원 의원은 1위와 2위 주자간 유불리를 갖고 경선 시기와 방식을 주고받는 식으로 가는 것은 경선 논의자체도 대세론으로 가는 것이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지지율 면에서 앞서고 있는 이명박 전 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측 입장은 반대이다.
 박 전 대표 측은 6월 경선, 당원과 일반인 5대 5라는 현재 규칙을 바꿀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전 시장 측도 당이 단합하려면 기간이 너무 길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으로, 6월 경선에는 동의하지만 일반인 참여 폭은 전체 유권자의 1%인 37만명 정도로 넓히자는 주장이다.
 이에 한나라당 경선준비위원회는 지난 28일 경선 관리업무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맡길 것을 검토하고 있다.
맹형규 경준위 부위원장은 "당이 직접 관리할지, 선관위에 위탁할지를 놓고 비용·공정성 등을 실무선에서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이 경선 관리를 선관위에 위탁하게 되면, 정당이 대선후보 당내 경선을 선관위에 맡기는 첫 사례가 된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