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와 경쟁의 글로벌 시대를 맞아 각 지자체는 글로벌 핵심인재를 확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선진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글로벌 시각에서의 최고급 두뇌 확충 전략이 필수적이다. 산업수도 울산도 세계 속의 선진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선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의 확보가 선결과제다.
이에 따라 본보는 신묘년 신년 아젠다로 '사람이 울산의 미래다'로 정하고 '사람을 아끼고 인재를 만드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연중 기획시리즈를 마련했다. 본보는 이 기획시리즈를 통해 울산의 인재풀 현황과 고등교육의 현주소, 인재 발굴과 육성, 인재영입, 활용 등을 위한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편집자

고교 인재 외부 유출 감소 불구
대학 졸업후 대부분 대도시 선호 정착
지역 차원 적극 대응 없었던 것이 사실

타지역 교수·기업인 등 인재풀 구성
지자체 발전 지원군으로 적극 활용
울산도 전문가그룹 구성부터 나서야

울산은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어린학생들이 고등학교 진학 때부터 역외로 '유출'되는 일이 많았다. 최근 울산지역에 과학고를 비롯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등이 잇따라 설립되면서 어린 인재들의 역외유출이 상당부분 줄어들었다.
 하지만 이들을 수용할 대학이 턱없이 부족해 기껏 양성해 놓은 인재들이 서울 등 대도시로 빼앗기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에서 대학을 졸업한 인재들의 유출도 심각하다. 기껏 양성해 놓은 인재들이 서울 등 대도시로 빠져나가버리기 일쑤다.
 이런 악순환이 계속되는 상황에서도 울산은 그동안 지역 차원의 인재 키우기에 소극적이었다. 광역시로 승격된 후 지역 유력인사들 간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물론, 재경 유력인사들과 지역 간 인적네트워크를 통한 인재 키우기 등에도 적극 나서지 않았다.
 
# 인재없는 '울산 소외론'

이 때문에 울산은 인재 없는 도시로 낙인찍힐 위기다. 실제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정부 유관부처 장·차관급 가운데 울산출신은 단 1명도 발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정치권에선 '울산 소외론'을 이야기할 정도다.
 지난해 기준 정부의 장·차관급 인사 154명의 출신 지역별 분포를 보면, △서울 33명 △경북 28명 △대전 등 충청권 20명 △경남 14명 △전남 12명 △전북 11명 △부산 10명 △대구 8명 △광주 3명 △경기 2명 △인천 1명 등으로 나타났으나 울산은 한명도 없었다.
 정부 1급 이상 고위 공직자의 경우에도 전체 350명 가운데 △서울 67명 △경북 67명 △전남 31명 △경남 30명 △전북 28명 △충남 26명 △강원 23명 △부산 18명 △충북 14명 △대구 12명 △대전 10명 △경기 9명 △제주4명 △인천 3명 △기타 3명 등으로 분포돼 있는 반면, 울산은 1명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정치권에 지역 인사 포진여부에 따라서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울산의 중·장기적인 미래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의 행정과 정치권이 보다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 연구개발 인프라 '수준이하'

울산은 올해 수출 700억 달러를 달성, 아시아 4대 생산도시에 올랐다. 하지만 이러한 생산역량에 비해 연구개발(R&D) 역량은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울산시에 따르면 지난 2009년 기준 울산의 공업생산액(교육과학기술부 연구개발활동조사)은 167조에 이르지만 연구개발비는 3,945억원, 연구인력은 3,678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의 경우 공업생산액이 38조원에 불과한데도 연구개발비는 8,110억원, 인구인력은 1만107명에 이르렀다. 시 규모가 비슷한 대전의 경우도 공업생산액이 12조원으로 울산의 10%도 안되지만 연구개발비는 울산의 10배가 넘는 4조3,567억원, 연구인력도 울산의 7배가 넘는 2만5,014명에 이르고 있다.
 대구와 인천, 광주 등 다른 광역시들도 울산에 비해 공업생산액은 적지만, 연구개발비와 연구인력 모두 울산을 앞지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의 연구개발활동이 대부분 기업에서 이뤄지고 있는 점도 취약점이다. 울산의 2009년 연구 개발비 3,945억원 중 대부분인 3,585억원이 기업에서 이뤄지는 것이고, 대학에서 320억원, 지역내 연구기관에서는 40억원 밖에 되지 않았다.
 다른 지역의 경우 대부분 연구기관과 대학에서 연구개발활동이 이뤄지고 있는데 반해 울산은 지역에 입주한 기업체 내에서 이뤄지는 활동이 대부분인 것이다. 실제 대전의 경우 전체 연구개발비 4조3,567억원 중 기업체에서 이뤄지는 연구개발활동이 1조4,548억원인 반면 연구기관은 2조5,293억원, 대학도 3,726억원이었다.
 더 심각한 것은 정작 필요한 인재를 수급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울산시가 지역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각종 연구기관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지만 인재를 구하지 못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껏 영입한 인재들도 지역에서 몇 년을 버티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 떠나버리기 일쑤다. 자연히 인재 활용면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타 지자체 지역 인재 활용

타지자체의 경우 지역대학 교수 및 출향기업인 등 우수인재들로 인재풀을 만들어 지역 발전을 위한 지원군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가까운 경주시의 경우 시정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학 교수 및 금융인, 기업인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 1,000여명으로 인재풀(Pool)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경주시는 전국 단위의 대학, 법조, 경제, 의료, 문화계, 시민단체 관계자와 출향 기업인들을 찾아낸 뒤 직접 방문해 협조를 구하고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또 석·박사급 이상 또는 관련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도 구축해 활용하고 있다.
 강원도도 도정자문단을 구성하는 등 인재풀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강원도는 국회 16개 상임위 소속 국회의원 가운데 여·야 2명씩, 모두 32명을 명예 시민으로 위촉하는 한편 이들 명예 도민들과 도내 국회의원 8명 등 40명으로 구성된 모임을 만들었다. 중앙부처와 정치권에 상대적으로 인맥이 열악한 강원도가 인재를 끌어들여 돌파구를 찾겠다는 복안이다.
 
#지역인재 발굴 및 활용방안 서둘러야

우선 지역 내에서 활동 중인 주요 전문가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데이터베이스(DB)화하고 이를 토대로 인적자원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한다.
 뿐만아니라 정·관계 인사, 학계 인사, 재계 인사 등 각 분야의 지도자는 물론 법조인, 군인, 문화예술인과 체육인, 연예인, 의료인 등 전문가 분야로 확대해야 한다.
 취약한 지역 연구개발 인력 확보를 위해서는 정부 출연연구소와 대학 등의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을 확대하고, R&D전문단지를 조성하여 울산의 우수한 산업 생산력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또 지역에서 필요한 인재를 적재적소에 공급하기 위해 다른 지자체나 연구소 등과의 정보 공유도 할성화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강정원기자 mikang@uls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