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년 임금 및 단체협상 요구안을 최종확정하기 위해 지난 18일부터 나흘째 열리던 현대자동차노조 임시대의원대회가 파국을 맞았다.
 21일 오후가 되면서 참석 대의원수가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정족수에 못미치면서 휴회된 것이다. 대의원대회를 진행하려면 전체대의원의 과반수가 넘게 참석해야 하지만 상당수의 대의원들이 회의장을 이탈하면서 이를 충족시키지 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더 이상 임단협 요구안을 논의하거나 확정하지 못하고 결국 휴회를 선언했다. 현대차 노조의 임단협안을 결정하는 임시대의원대회가 휴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눈앞에 보이는 상황만 볼땐 현 집행부가 현장 통제력을 잃었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임시대의원대회의 이 같은 파국은 오는 9월 치러질 예정인 집행부 선거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게 회의에 참가한 대의원들의 대체적인 해석이다.
 현대차 노조내 10여개의 크고 작은 현장 조직들이 차기 집권을 겨냥해 현 집행부를 깍아 내리기 위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했다는 것.
 한 대의원은 "차기 집권을 겨냥한 현장 제조직들의 '집행부 흔들기'가 이번 대의원대회를 기점으로 본격화됐다"며 "조합원 복지향상을 위한 임단협 요구안을 만들기 위해 논의하기 보다는 집행부를 흔들기 위한 대의원대회가 됐다"고 말했다.
 이번 대의원대회에서 근로시간면제제(타임오프) 도입 맞서 쟁의발생을 결의한 것도 계파간 선명성 경쟁이 주요 원인이 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당초 집행부는 임단협과 병행한 투쟁을 주장했지만 현장조직들의 기득권에 밀려 쟁의발생 결의안이 통과된 것이다.
 이 뿐만아니라 안건 하나 통과시키는데도 계파간 의견 충돌로 많은 시간이 걸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국 이에 실망한 무소속 대의원들까지 회의장을 대거 이탈하면서 대의원대회는 휴회라는 파국을 맞았다.
 조합원들의 복지향상은 뒷전이고 밥그릇 싸움에 혈안이된 현대차노조 일부 대의원들의 행태는 3류 정치인들과 다를게 없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