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식 성명서 발표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 이경훈)가 정년퇴직자와 25년 이상 장기근속자 자녀를 채용규정상 문제가 없다면 우선채용할 수 있도록 한 올해 노사 협상 요구안에 대해 비난 여론이 일자 "현대차 노동자들이 무슨 역사적 대역죄인이냐"며 "정말 억울하고 또 억울할 따름"이라고 속내를 털어놨다.

 노조는 24일 '언론사의 현대차 노조 죽이기 즉각 중단돼어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신규채용을 놓고 채용세습이니 현대판 음서제니 부정적인 사회여론으로 융단폭격을 가하고 있다"며 "내용의 본질은 철저히 무시됐다"고 밝혔다. 노조는 "요구안은 25년 장기근속 자녀중 채용규정상 하자가 없을 시 우선 채용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이지, 무조건적인 고용 대물림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며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해서 채용이 보장되는 것도 아니고 장기근속자 사기진작을 위한 상징적 배려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어 "관련 조항은 이미 기아차, 한국 GM 등 많은 단위 사업장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적용돼 왔던 내용인데 현대차 노조에만 비판을 가한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비판적 여론의 핵심적 이유는 청년실업과 비정규직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장기근속자에 대한 우선채용 원칙을 적용한다는 것은 대기업 이기주의자 노동운동의 가치인 평등의 원칙을 무시하는 행위라는 것이다"며 "그러나 이 같은 주장은 다소 모순이 있다"고 했다.

 노조는 "단협 갱신때마다 사내 비정규직 처우를 강제해왔으며, 대법원 불법 파견 판결에 따른 비정규직 정규직화 투쟁에도 연대실천하는 한편, 이번 단협에서도 비정규직 처우개선과 정규직화를 당당히 요구하고 있다"면서 "특히 가장 최근에 신규인원을 채용할 당시 노사합의를 통해 40%인원을 사내 비정규직 우선채용 원칙을 적용한 것은 비정규직 철폐와 처우 개선에 누구보다 앞장서며 노조의 사회적 책무를 다해온 노조의 노력"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청년 실업과 비정규직 확대는 정치권력의 무능함과 자본의 탐욕에서 기인 된 것"이라며 "같은 노동자인 정규직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식의 접근은 잘못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락현기자 rhki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